이원호 정착 서비스 대표
[email protected]
Kakao ID : LWHJOSEPH
T. 910-228-6759

이번 호에서는 안전주행을 위한 꿀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이 내용은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이기도 하니 알아두시면 두루두루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된다.

  1. 졸릴 때는 주행을 멈추고 쉰다.
  2. 횡단보도가 아닌 교차로에서 보행자와 차량 중 누가 우선하는가? – 항상 보행자에게 양보해야 한다.
  3. 차량을 추월(pass)할 때는 항상 왼쪽 차선으로 추월한다.
  4. 혈중알콜농도(BAC : Blood Alcohol Content) 측정 방법 – 호흡측정기로 측정한다.
  5. 혈중알콜농도가 0.10%일 때 – 사고를 일으킬 확률이 7배 더 높아진다.
  6. 커브가 없는 내리막길에 주차하는 방법 – 자동차 앞바퀴를 오른쪽으로 돌린다.
  7. 오르막, 내리막 비탈길에서 주차하는 방법
  1. 픽업 트럭 짐칸에 사람이 탈 경우 – 15세 미만은 안전벨트를 하고 어른과 함께, 16세 이상은 타는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안전장비를 장착한 경우 가능
  2. 스탑(stop) 사인 위치에서 진입할 때 – 교통 흐름에 맞춰 안전한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면 진입한다.
  3. 특별히 안전거리를 더 유지해야 하는 경우 – 큰 버스를 뒤따를 때
  4. 차의 전조등이 어두울 경우 – 천천히 속도를 줄여 운전한다.
  5. 사각지대(Blind Spot)란 – 운전자가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볼 수 없는 지점들
  6. 추월을 할 수 있는 차선 표시는 – 흰색 점선일 때
  7. 다른 운전자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내가 급하게 정지해야 할때 – 빠르게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번 나누어 밟아준다.
  8. 교통이 복잡할 때 철길에 진입할 경우 – 철길 트랙을 완전히 지나갈 수 있는 상황이 될 때까지 진행하지 않고 기다린다.
  9. 응급차량이 접근하여 오른쪽으로 양보할 때 – 가능한 한 빨리 오른쪽 가장자리로 차를 이동한 후멈춘다.
  10. 철길 차단기가 내려오는 동안 철길을 빠르게 지나갈 수 있는 경우 – 어떤 경우에도 진행하면 안 된다.
  11. 깜빡이가 작동하지 않을 때 – 수신호를 한다.
  12. 운전자의 왼손이 위를 향해 있으면 – 오른쪽으로 회전
  13. 응급신호(Emergency Button)는 언제 사용하는가 – 자동차가 고장나서 길에 서 있을 때
  14. 운전중 흡연을 하려고 하거나 흡연을 하는 것은 – 운전을 방해한다.
  15. 눈 비가 올 때 미끄러질수 있는 최저 속도는 – 35마일
  16. 안개가 심할 때 – 속도를 줄이고 하향등을 켠다.(상향등 아님)
  17. 앞에서 오는 차가 상향등을 계속 켜고 오면 어디를 봐야 하나? – 내 차선의 오른쪽 가장자리
  18. 다른 차를 바짝 뒤따르는 것은 – 후방 추돌의 주요 원인임
  19.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 때 – 기어를 낮추고 멈출 곳을 찾는다. 브레이크 페달을 재빠르게 밟아보고 소용이 없으면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가능한 한 도로 밖으로 멈추고 도움을 청한다.
  20. 추돌을 피하기 위해 – 도로위 다른 운전자와 의사소통 한다.
  21. 알콜은 운전기술과 판단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둘 다에 악영향을 미친다.
  22. 자신이 복용한 약이 운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인지하는데 있어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 운전자 본인(의사, 약사, DMV직원이 아님)
  23. 약과 운전 – 편의점에서 파는 약도 운전을 방해할수 있다.
  24. 운전하면서 먹고 마시면 – 차량 통제에 어려움이 생긴다.
  25. 안전벨트는 – 교통사고가 났을 때 생존률을 높여준다.
  26. 안전벨트를 매지 않으면 – 티켓(ticket)을 받는다.
  27. 신호등의 빨간 화살표 신호의 의미 – 빨간 화살표 신호 동안 회전하지 않고 멈춰 있는다.
  28. 신호등의 빨간 우회전 화살표 신호의 의미 – 녹색이 될 때까지 기다린다.
  29. 작은 도로에서 큰 도로로 진입시 – 멈추고 큰길 통행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양보한다.
  30. 경찰이 Pull Over 명령을 하면 – 차를 멈추고 이유를 물어본다.
  31. 교차로가 아닌 도로에서 비상 차량이 접근할 때 – 오른쪽 가장자리로 이동한 후 멈춘다.
  32. Litter의 의미 – 도로에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
  33. 면허증이 필요한 상황 – 시동이 걸린 차량 운전석에 앉았을 때와 시동이 걸리지 않았어도 견인되는 등 움직이는 차 운전석에 앉았을 때
  34. 약물검사를 거부한 경우 – 12개월 이상 운전면허 취소
  35. 3년 내 벌점이 12점이면 – 면허 취소
  36. 벌점 7점이 되면 – driver improvement clinic에 참석해야 할 수도 있다.
  37. Drag racing(도로 위 경주)으로 처벌시- 3년 면허정지
  38. 벌점 과다로 인한 최초 면허정지 기간 – 60일
  39. 벌점 과다로 인한 두 번째 처벌 – 6개월 면허정지
  40. Tailgating(꼬리물기) 처벌시 – 벌점 4점
  41. 스쿨존에서 과속 – 벌점 3점
  42. 3년 이내 2차례 DWI(Driving While Intoxicated) – 4년간 면허 취득 불가
  43. 18세 미만 운전자가 주행중위반을 1년 동안 2번 하면 – 30일 면허정지
  44. 길이 가장 미끄러울 때 – 눈 비가 막 내리기 시작할 때
  45. 차선이 많은 고속도로에서 차선 변경을 하기 전에 – 사이드 미러 및 사각지대를 확인한다.
  46. 오렌지색 붉은 테두리 표지판의 의미 – 저속 차량

54. 교차로에서 흰색에 붉은 테두리 삼각형 표지판의 의미 – 감속하고 필요시 멈출 준비를 하라.

  1. 교차로에서 청신호가 켜졌어도 도로에 다른 차들이 가로막고 있을 때 – 기다린다.
  2. 아래 표지판의 의미 – 현재 진행 방향으로 진행할 수 없는 도로

57. 아래 표지판의 의미 – 일방통행 도로에 진입불가시 또는 고속도로 출구 램프

  1. 미성년자가 운전중에 핸드폰이 울리면 – 그대로 두고 보이스 메일을 남기게 한다.
  2. 십대 운전자는 특별히 사고가 나기 쉬운 경우 – 십대 동년배를 태우고 운전할 때
  3. 양방향 좌회전 차선(Two way left turn lane, shared center turning lane) 이용 방법– 도로에서 나가기 위한 좌회전 용도로만 사용한다.
  4. 황색 실선 2줄이 2피트나 그 이상 벌어지는 곳 – 벽이라고 생각하고 절대 지나가면 안 된다.
  5. 황색 점선이 그려진 차선에서 추월하려면 – 차량이 없을 때
  1. 아래와 그림의 화살표 방향으로 추월을 하려 할 때 주의할 점 – 앞차와의 상대적 속도, 가속력/얼마나 많은 공간이 필요하고 실제 얼마의 공간이 있는지/다가오는 차량의 속도와 거리 그리고 도로의 위험함을 고려하고 추월한다.
  1. 왕복 4차선 도로이거나 일방통행 도로에서 노란색 실선의 의미 – 보통 왼쪽 가장자리를 표시한다.
  2. 아래 표지판의 의미 – 오른쪽 차로로 진행
  1. 신호등이 빨간불인데 경찰이 수신호로 가라고 하면 – 경찰 지시를 따른다.
  2. 우회전을 하려는데 안내견을 동반한 보행자가 횡단하려고 하면 – 보행자가 안전하게 지나가도록 기다린다.
  3. 차선 변경시 모터싸이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 – 크기가 작고 잘 보이지 않기 때문
  4. 내 차가 커다란 트럭의 사각대에 놓여 있음을 아는 방법 – 트럭의 사이드 미러에 트럭 운전자가 보이지 않을 때
  5. 급격한 커브길에 가까워질 때 – 커브에 도달하기 전에 감속을 시작한다.
  6. 직진 적신호에서 우회전시 오른쪽에 보행자가 횡단하려 하고, 이때 우회전 청신호가 켜졌을 때 – 보행자가 우선이다.

72. 아래와 같은 표시를 한 차량은 – 철길을 건너기 전에 반드시 멈춘다.

73. 다이아몬드 모양 표지판은 – 위험 도로 표시

74. 좁은 다리 위 커브같이 전방에 위험을 알리는 표지판은 – 노란색 배경에 검은 글자

  1. 타이어 공기압이 적절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문제 – 연료 소비가 크고 운전대 조작이 달라진다.
  2. 고속도로 진입시 교통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 – 모든 거울을 보고 머리를 돌려서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