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O 플랜과 PPO 플랜 비교 ©Boomer Benefits
앤디 김 재정 어드바이저

어드밴티지 플랜이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Advantage Plan)에 어떤 플랜들이 있는지 설명하기 전에 먼저 어드밴티지 플랜이 무엇인지에 대해 잠깐 짚고 넘어가자.

어드밴티지 플랜은 이름 그대로 메디케어 가입자들에게 보다 낮은 보험 비용으로 최대한의 혜택을 주기 위한 플랜이다. 그래서 어드밴티지 플랜은 병원과 의사 비용, 그리고 처방전 약 플랜의 3가지 혜택을 하나의 플랜으로 커버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간혹 어드밴티지 플랜 중에 처방전 약 플랜이 없는 플랜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좋은 어드밴티지 플랜 하나만 있으면 추가적인 처방전 약 플랜이나 Supplement plan이 필요없고, 의사 방문이나 병원 입원과 수술도 이 어드밴티지 플랜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

보험료는 100불 미만
더 좋은 점은, 이렇게 좋은 혜택에도 불구하고 보험료는 거의가 100불 미만이라는 것이다. 최근에는 보험료가 아예 없는 $0 플랜들도 나와 있다. 그래서 많은 고객들이 이런 질문을 한다.
“보험료가 이렇게 낮거나 없는 플랜들이 제대로 커버가 되나요?”
이 질문에 먼저 답을 한다면, “물론 커버가 됩니다.”

좀 더 부연 설명을 하자면, 일단 오리지널 메디케어에서 커버하는 내용은 어드밴티지 플랜에서도 다 커버가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메디케어국에서 보조금 지원
그렇다면 보험회사들은 가입자들에게 이렇게 낮은 보험료를 받고 어떻게 커버를 해줄 수 있는 것일까? 그 답은 바로 보험회사들이 메디케어국으로부터 일정 금액의 보조금을 받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보험회사 입장에서는 더 많은 가입자를 확보할수록 메디케어국으로부터 더 많은 펀드를 지원받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회사들은 앞다투어 보험료를 줄이고 오리지널 메디케어에 없는 더 나은 혜택들을 보강해서 가입자들을 늘리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보험회사가 Free Gym membership을 받게 해서 운동을 열심히 하게 유도하고, 그렇게해서 시니어들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어드밴티지 플랜 종류
어드밴티지 플랜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첫째는 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이고, 둘째는 PPO(Preferred Provider Organization)이다. 이 두 가지 플랜은 일반 건강보험에서도 적용되는 플랜이다.

HMO 플랜
두 플랜의 기본적인 차이는 의사 네트워크의 차이이다. HMO 플랜은 기본 주치의를 꼭 1명을 정해 놓고 사용해야 하면 대부분 주치의를 통해서 전문의를 찾아가게 한다. (그러나 최근 HMO 플랜 중에는 주치의의 Referral 없이도 바로 전문의를 찾아가게 하는 플랜도 지역에 따라 가능하다). 그리고 HMO 네트워크를 벗어나면 전혀 커버를 받을 수 없다. 그러나 다른 지역을 여행하는 도중에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커버를 받을 수 있다.

PPO 플랜
반면, PPO 플랜은 의사 네트워크가 HMO 플랜보다 좀 더 크고, 주치의를 처음부터 정할 필요가 없으며, 기본 PPO 네트워크를 벗어나도 일정 부분 커버를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의사 및 병원 이용이 HMO 플랜에 비해 자유롭다는 점 때문에 보험료가 더 비싸고, 보험혜택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지불해야 할 디덕터블과 코인슈런스 부담이 높다.

그렇다면 HMO와 PPO 플랜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한 정답은 없다. 그러나 선택에 있어 몇 가지 기준은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는 내가 원하는 의사가 그 네트워크에 들어 있는지, 둘째는 나에게 어느 정도 크기의 의사 네트워크가 필요한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자신의 재정상태를 고려해 선택하면 좋을 것이다.

메디케어 가입 및 변경과 처방전 약 플랜에 대해 문의하실 분들은T. 703-200-1412로 연락주시기바랍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