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에서도 유머쪽지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최규상
최규상 유머경영연구소 소장
[email protected]

아내를 위한 유머쪽지
10년 전 어느 날 아침. 출근하면서 아내에게 유머가 담긴 쪽지를 건넸습니다. 그런데 아내가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결혼 전에 받은 연애편지보다 더 설렜다는 아내 말에 제 가슴도 살짝 떨렸습니다. 그래서 다음날에도 유머쪽지를 날렸습니다. 그러자 아내의 입가에 미소가 활짝 피어났습니다. 고작 유머쪽지 한 장일뿐인데! 정말 신기한 경험이었지요. 그후로 유머쪽지의 꿀맛에 취해 매일 아침 유머쪽지에 웃음과 행복을 실어 날랐습니다.

니체가 말했습니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놀고 싶어 안달이 난 아이가 살고 있다고! 그 아이는 웃고 떠들고 신나게 놀고 싶다고요.
6개월쯤 지나자 아내도 저에게 유머쪽지를 선물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아침마다 유머쪽지를 주고받으며 우리 부부는 새로운 놀이를 발견한 아이가 되었습니다. 고작 하루 3분의 투자로 주고받는 유머쪽지는 우리 부부만의 사랑놀이가 되고 가정문화가 되었습니다.

미리 행복한 신세계
‘표현되지 않은 것은 사랑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저 사람이 내 마음을 알아줄 거라는 생각은 언제나 착각입니다.
작은 유머쪽지가 가져다준 행복은 실로 막강했습니다. 잠자기 전, 사랑하는 아내를 즐겁게 해주기 위해 쓰는 유머쪽지는 제 자신을 가장 먼저 즐겁게 해주었고, 내일 아침 이 쪽지를 받고 즐거워할 아내가 떠올라 꿈속에서도 행복했습니다. 내일 느낄 행복을 미리 앞당겨 느낄 수 있다니! 이렇게 행복한 감정을 미리 앞당겨 즐기는 것을 저는 ‘미리 행복’이라 불렀습니다. 유머쪽지는 우리 부부에게 ‘미리행복’의 신세계를 열어주었습니다.

유머쪽지의 기적
저는 이 놀라운 경험이 너무 좋아서 주변 지인들과 나누었습니다. 그랬더니 유머쪽지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신 분들로부터 멋진 경험담이 날아들었습니다.
골프용품 업체를 운영하는 이세전 대표도 유머쪽지의 기적을 체험한 분들 중 한 사람입니다. 그는 바쁜 비즈니스 때문에 두 아들과 따뜻하고 인간적인 대화가 늘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저녁마다 두 아들에게 유머쪽지를 써서 아침에 전해주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해하며 무덤덤하게 받기만 하던 아들이 어느 날 아침 이렇게 말하더랍니다.
“아버지, 유머쪽지 고맙습니다. 정말 재미있어요. 그리고 아버지 마음이 느껴져서 행복해요.”
아들에게 이런 말을 들은 아버지의 마음이 어땠을까요?^^ 그렇게 서로의 마음이 통하게 되자 그날 이후 부자간의 소통은 이내 고속도로처럼 막힘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아들이 입대를 한 후에도 이 대표의 유머쪽지는 계속되었다는 것입니다. 휴가 나오는 아들에게 유머쪽지로 마음을 전하고, 평소엔 유머편지를 자주 보내주었다고 합니다. 이 대표의 이런 정성 덕분에 이제는 두 아들이 세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가 되었다는 말을 들었을 때 유머쪽지야말로 인간관계를 위한 최고의 발명품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유머쪽지 쓰는 법
이 기적의 유머쪽지를 쓰는 방법은 아주아주 간단합니다.
첫째, 맨 위에 아주 짧은 유머퀴즈를 하나를 적는다.
둘째, 상대방에 대한 사랑, 감사, 고마움 등의 감정을 두세 줄 쓴다.
셋째, 일주일에 한번이든, 한달에 한번이든 정기적으로 나눈다.

유머쪽지는 유머 자체보다 우리의 마음을 짧게 나누는 것이 목적입니다. 가까운 사이라면 사랑한다는 말로 마무리하면 금상첨화겠지요.

마음을 나누다
이렇게 유머쪽지로 얻은 행복한 경험은 서서히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확장되었습니다. 부부간에 나누던 유머쪽지는 이제 비즈니스에도 활용되어, 첫 만남 후에는 유머쪽지를 문자로 발송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제가 손으로 쓴 유머쪽지는 많은 분들이 오래 기억해주었습니다.
프로이트는 말했습니다. 유머는 유아기의 마음 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어른들의 해방구라고! 순발력 있는 유머감각이 없어도 유머쪽지는 누구나 쓸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유머쪽지로 행복감과 해방감을 즐겨보세요. 사랑할 수 있는 세월이 그리 길지 않으니까요!

저작권자 © KOREAN LIFE
무단전재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