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는 핸드폰으로 넷플릭스를 보고 있어요,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서. ©KOREAN LIFE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분사의 개념
실용영어를 배우면서 초급 과정을 넘어가기 위해 필요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오늘 연습하게 될 현재분사도 그 중 하나입니다. 개별적으로 표현을 익혀도 되지만, 그 기본 개념을 먼저 이해하면 표현을 익히는데 훨씬 도움됩니다.
분사는 동사에 ~ing 혹은 ~ed가 붙어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가 형용사처럼 쓰인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동사에 ~ing가 붙는 현재분사는 능동적 상황을 표현하고, ~ed 형태인 과거분사는 수동적 상황을 표현합니다.

We’re working on lots of things simultaneously.
=> 우리는 작업하고 있어요, 많은 것들에서, 동시에.

He wasn’t allowed to enter the building without permission.
=>그는 허락되지 않았어요, 그 빌딩에 들어가도록, 허가 없이.

위의 두 문장에서 현재분사와 과거분사가 형용사처럼 be동사의 보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형용사는 사물, 상황의 상태를 표현하는데, 동사가 분사가 되어 사물, 상황의 상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분사 예문

She was sitting there eating her lunch.
=> 그녀는 저기 앉아 있었어요, 그녀의 점심을 먹으면서.

위 문장에서는 현재분사가 두 번 나오는데, 앉아 있으면서 먹고 있는 두 가지 상황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동작이기에 동사가 사용되지만, ing가 붙어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That is the guy manipulating other people in many different ways.
=> 저것이 그 사람이에요,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는, 많은 다른 방법으로.

여기서 manipulating은 동사 특성을 지녀서 목적어 other people을 취했고, 동시에 형용사처럼 guy의 상황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현재분사와 함께 자주 사용되는 동사들이 있는데 spend와 waste가 대표적입니다. 그럼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난 쓰기를 원하지 않아요, 내 시간을, (이런 저런) 것들을 하면서, 그것은 중요하지 않은.
=> I don’t want to spend my time doing things that don’t matter.
무얼 하며 시간을 쓰는지 동시적 상황을 현재분사로 표현했습니다.

그는 낭비해오고 있어요, 많은 돈을, 파티를 가지면서, 거의 매일밤.
=> He’s been wasting a lot of money having a party almost every night.

spend나 waste 같은 동사가 무조건 현재분사와 함께 쓰이는 것은 아닙니다. 문맥에 따라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We’re going to spend some time here to hide ourselves.
=> 우리는 약간의 시간을 여기서 보내려고 해요, 우리 자신을 숨기기 위해.

위 문장에서 to부정사는 동시 동작이 아닌 목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동시 동작의 예문을 좀 더 살펴볼까요?

She was sitting on a bench watching Netflix on her phone.
=> 그녀는 벤치에 앉아 있었어요, 넷플릭스를 보면서, 그녀의 전화에서.

He didn’t feel comfortable talking to the older people.
=> 그는 편안하게 느끼지 않았어요, 그 연장자들에게 이야기하면서.
이 문장을 when을 넣어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e didn’t feel comfortable when he talked to the older people.
=> 그는 편안하게 느끼지 않았어요, 그가 그 연장자들에게 이야기할 때.

두 문장은 거의 비슷한 의미를 전달하지만, 문맥에 따라 현재분사를 쓰는 것과 when을 쓰는 것이 조금 다른 뉘앙스를 표현합니다.
동시 동작을 표현하는 현재분사와 while이 혼동되기도 하는데, while은 ‘~동안’이라는 해석처럼 일정 기간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He participated in a variety of events while studying at the university.
=> 그는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했어요, 그 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동명사 표현
현재분사와 잘 구분해서 이해해야 하는 것이 동명사입니다. 동사에 ing가 붙는 형태가 똑같아 혼동되곤 하는데, 동명사는 ing가 붙어 명사처럼 쓰입니다. 동명사가 명사처럼 사용된다는 것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형용사처럼 쓰이는 현재분사와 다른 점입니다.

She was reading on a bench without paying any attention to him.
=> 그녀는 벤치에서 읽고 있었어요, 그에게 주의를 기울임이 없이.
위 문장에서 paying은 전치사 without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동명사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현재분사를 이용해서 똑같은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She was reading on a bench not paying any attention to him.
=> 그녀는 벤치에서 읽고 있었어요,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서.
또한 이 문장을 while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 가능합니다.

While she was reading on a bench, she didn’t pay any attention to him.
=> 그녀가 벤치에서 읽고 있었을 동안 그녀는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어요.

이해와 훈련
오늘 배운 현재분사는 영문법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어서 분명하게 이해하고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 대화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문을 찾아보고 만들어보며 계속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분사를 잘 사용할 수 있게 되면 표현력이 훨씬 더 확장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