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0분 영어공부로 원어민처럼 되려면 이번 생에는 어려울 듯 ©KOREAN LIFE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하루 30분으로 영어 마스터
하루 30분 공부로 영어에 유창해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만약 그런 방법이 있다면 영어뿐만 아니라 모든 외국어 공부에 적용해 세상에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 하루 2시간을 투자하면 몇 년 후에는 4개국어를 할 수 있으니 사람들이 세상의 국경을 훨씬 자유롭게 넘나들게 되겠죠.
이번 호에서는 많은 영어 학습자들이 솔깃하는 하루 30분 학습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영어 로또
어떤 일에 매일 30분을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몇 년간 지속해야 한다면 그 일에 도전할 사람도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루에 30분이라는 물리적인 시간을 내기 어려워서가 아니라, 그것을 매일 30분씩 몇 년간 지속해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감이 너무 크게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매일 30분을 영어에 투자하기가 쉽지 않다보니, 반대로 매일 30분씩 영어에 투자했으면 영어를 어느 정도 잘할 수 있어야 한다는 높은 기대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게다가 많은 영어교육 서비스들이 하루 20분, 30분만 투자만으로 영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다며 부추기기도 하지요.
물론, 실력 향상 측면에서 보자면 하루 10분, 20분 공부로도 영어실력에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우리가 기대하는 유창함을 얻기까지는 아주 머나먼 길입니다.

외국어를 배우는 과정은 작은 벽돌을 쌓아 집을 짓는 것과 같습니다. 벽돌 하나를 쌓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그것을 몇 년간 매일 반복하며 수천, 수만 개의 벽돌을 쌓아야 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영어를 유창하게 하기까지의 과정을 ‘1만 시간의 법칙’에 근거해 계산해보면 하루 30분 공부는 하루에 벽돌 하나를 쌓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유창함을 얻기까지는 2만 개의 벽돌을 쌓아야 하며, 시간으로는 자그마치 54년이 걸리는 일입니다. 이 일에 성공할 가능성은 아마 로또 당첨보다 낮을 것입니다.

3~4천 단어로 일상 대화 가능
영어 단어 3~4천 개만 익히면 일상적인 대화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단어만으로 대화를 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더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영어로 대화를 하려면 그 단어를 가지고 문장을 만들 수 있어야 하고, 문장을 만들려면 기본적인 문법 규칙을 알고 있어야 하며, 또한 그 규칙들을 대화 속도에 맞춰 순식간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영어식 사고를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3~4천 단어의 기본 발음이 문장 속에서 조합되며 변화되는 발음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단어시험을 위해 영단어 3~4천 개를 익히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영어 대화를 위해 영단어 3~4천 개를 공부하는 것은 전혀 다른 규모의 프로젝트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루 30분 영어공부로 일상 대화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의 진실입니다.

그래도 하루 30분만 가능하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자의 상황에 따라 정말 하루에 30분 정도만 영어에 투자할 수 있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또는 매일 30분이 아니라 2~3일에 한번씩 2시간 정도를 투자할 수 있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요?

첫째, 자신의 하루를 찬찬히 살펴보며 조금 더 낼 수 있는 시간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반드시 책상 앞에 앉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요리, 청소, 빨래 같은 일상적인 집안일과 출퇴근 시간이나 운전하는 시간 등 자투리 시간을 잘 모으면 하루 1시간 정도의 시간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 시간에 어떤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입니다.

둘째, 앞으로 영어를 어떻게 사용할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대학생이 외국인 친구와 사용하게 될 영어와 의사가 컨퍼런스에서 사용하게 될 영어, 특정 분야 비즈니스맨이 사용하게 될 영어는 조금씩 다를 것입니다. 기초 표현을 익히는 과정은 비슷하지만 단계가 올라갈수록 자신에게 필요한 영어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먼저 공부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영어를 못하는 사람이 미팅을 갖기 전 기초적인 인사말을 익히는 것과 같습니다. 투자한 시간이 적어서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기는 어렵지만 투자한 만큼의 결과는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셋째, 잠시 영어공부를 뒤로 미루고 휴식을 갖는 것입니다. 영어공부는 매일 꾸준히 해야 하지만, 실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그것을 스스로 체감할 수 있기 위해서는 보다 공격적인 자세와 그에 따른 학습이 필요합니다.
매일 공부를 하는 것도 아니고 안 하는 것도 아닌 공부 습관은 일상에서 심적 부담감만 높이며 보이지 않게 에너지를 소진시킵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일정 기간 공부에 집중하고, 그후 일정 기간 휴식을 취하며 자신의 영어공부 습관을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패턴대로 했을 때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면 원인을 생각해보고 대안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이렇게 반복적인 피드백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지금처럼 하다가는 평생 해도 끝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이 게임을 끝내기 위해서는 하루 30분이 아니라 2시간, 3시간을 투자해 영어공부의 속도와 효과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것을 스스로 깨닫고 나면 예전과는 전혀 다른 영어공부를 시작하게 될 수 있습니다.

추천 학습 시간
여러분이 어느 단계에 있든 눈에 띄는 영어실력 향상을 기대한다면 최소한 하루 2시간 이상의 학습이 필요합니다. 2시간의 집중학습에 더해 일상에서 영어를 듣고 말하는 시간이 추가가 된다면 자신의 영어실력 향상을 스스로 체감하며 즐겁게 영어공부를 계속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하루에 3~4시간 이상 영어공부를 하는 셈이지요. 이것이 지치지 않고 영어공부를 계속해 나갈 수 있는 적절한 영어학습 시간의 기준입니다. 이 정도의 시간을 매일 투자하기 어렵다면 앞에서 언급한 부분들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학습 계획을 세우시면 됩니다.
하루 30분 영어공부로 영어를 유창하게 하게 되기를 바라는 것은 로또에 당첨되는 것만큼이나 어렵지만, 자신의 일주일을 살펴보며 가능한 날은 2~3시간 공부하고, 그렇지 않은 날은 30분이라도 꾸준히 시간을 투자한다면 기간은 좀 더 걸리겠지만 그 길을 따라 우리가 바라던 유창한 영어사용자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