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 세수하듯, 영어를 하나의 당연한 습관으로 만들자. ©Getty Images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영어공부 중도 포기
한국이나 미국에서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던 성과를 얻지 못한 채 영어공부를 중단하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 미국에서 오래 산 이민자들 중에는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영어만 배우고, 그 이상은 손을 놓아 버리는 분들도 종종 있지요. 이번 칼럼에서는 영어공부를 중도에 포기하는 이유와,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결과 지향적 영어공부
영어공부에 있어서 배움의 과정을 즐기는 것이 중요할까요, 아니면 결과가 중요할까요?
그동안 많은 영어학습자들을 관찰해본 결과, 직장에서 한창 열심히 일하는 성인들의 경우, 결과지향적 성향이 좀 더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할 일도 많고 바쁜 가운데 상당한 시간과 돈과 노력을 투입했는데,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고 과정으로만 만족하기는 어렵겠죠. 대부분의 성인들에게 영어는 재미삼아 하는 취미생활이 아니라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도전하는 것
자신이 영어에 투입한 노력을 체크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결과를 기대하며 공부하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신이 투자한 노력 대비 결과를 예측할 때 상당히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성인들 중 하루에 4시간 이상을 영어공부에 투자하는 사람은 찾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성인들이 하루에 4시간을 내기가 어렵고, 둘째로, 그 정도의 여유 시간이 있다 해도 그것을 영어공부에 투자하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어공부를 시작한 성인들은 보통 하루 한두 시간을 투자해 몇 개월 또는 몇 년 안에 미국 원어민과 대화할 수 있고, 미국 드라마와 영화를 자막 없이 볼 수 있는 수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것은 마치 ‘내가 하루에 1만원씩 꾸준히 저축하면 3년 후에는 한 1억쯤 모이겠지?’ 하는 식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기적’을 바라는 것이죠.
이런 비현실적인 기대를 품고 매년 많은 사람들이 영어정복에 도전하지만, 실제로 목표에 도달한 사람은 5퍼센트도 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학습방법이 잘못 되어서가 아니라, 애초에 투자 대비 효과를 너무 낙관적으로만 생각한 우리의 욕심 때문입니다. 그리고 섣부른 욕심의 결과는 실망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아무나 얻지 못하는 것
영어 초보자가 원어민 수준의 영어 실력을 꿈꾸는 것은 마치 어린 시절 꿈이 대통령이라고 말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 꿈을 가진 누군가는 미래에 정말로 대통령이 되겠지만, 대다수는 그렇지 않죠. 그리고 보통 사람들 중 누구나 대통령이 될 수는 있지만,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보통 사람 이상의 비범한 노력이 요구됩니다. 마찬가지로 영어학습에서 일정 수준에 도달한 사람은 최고의 방법을 찾은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열정을 끝까지 불태운 사람입니다.
우리 대다수는 보통 사람의 범주에 속합니다. 그런데 보통 사람이 보통의 노력을 기울일 때, 영어는 거의 늘지 않습니다. 원어민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영어 실력은 보통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원한다면 보통 이상의 비범한 노력을 쏟아부어야 하겠죠.

실천 사항
보통 이상의 노력은 자신을 뒤흔드는 강렬한 감정에서 시작됩니다. 그것은 영어를 잘해서 멋진 꿈을 이루고 싶은 열정일 수도 있고, 반대로 영어를 못해서 겪는 뼈아픈 고통일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내가 반드시 영어를 정복하고야 말겠다’는 열망과 투지를 불러일으킵니다. 그러면 영어 정복을 위해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할지, 1개월, 1년을 어떻게 보낼지 고민하게 됩니다.
그런 다음 영어공부를 하나의 습관이 되게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 아무 생각없이 세수를 하듯이, 몸에 밴 하나의 당연한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열정의 불씨를 꺼뜨리지 않기 위해 자신의 과거 모습과 미래 모습을 비교해보고, 자신의 미래 일기를 써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가 매일 아침 열정이 있든 없든 그냥 일어나서 세수를 하듯이, 영어공부도 열정에 상관없이 매일 정해진 시간에 당연히 하는 습관이 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보통 사람인 우리가 할 수 있는 비범한 노력입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