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모국어의 유창성과 정확성
모국어를 배운지 4~5년이 지난 아이들에게 발견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말하며 실수를 연발하는 것입니다. 이따금씩 부모가 교정을 해주기도 하지만, 아이가 말하는 양에 비하면 아주 미미합니다. 이런 아이들에게 가장 큰 관건은 생각의 속도만큼 자유롭게 말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주변 반응을 살피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주변 반응을 신경쓰지 않고 자기 표현을 계속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아이들이 얻게 되는 것은 모국어 사용의 ‘유창함’입니다. 단어 몇 개를 나열하든, 완전한 문장을 구사하든, 주된 관심사는 스스로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언어를 배우는 초기 과정에는 정확성보다는 유창함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아이들이 점점 자라면서 유창함 위에 정확성을 더해지게 됩니다. 정확성은 오랜 시간에 걸친 언어 사용의 결과이면서 동시에 교육을 통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외국인들의 영어학습
한국의 성인들은 영어를 배울 때 다른 언어 사용자에 비해 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영어의 구조와 문화적 배경이 한국어와는 너무 다른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미국에 온지 얼마 안 된 남미 사람들이 영어를 곧잘 하는 모습을 보셨을 것입니다. 그것은 그들의 모국어와 영어가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남미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리와 외모가 비슷한 중국인들도 그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어와 영어의 구조가 비슷하기 때문에 영어를 어렵지 않게 배우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중국인을 인터뷰할 기회가 여러 번 있었는데, 영어학원 한 번 다니지 않고도 영어로 자기소개를 하는 중국인들이 꽤 있었습니다. 중국어와 영어의 유사한 구조 덕분에 쉽게 유창한 영어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 성인들의 영어학습
한국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이야기할 때 보통 문법 위주의 영어교육을 첫번째로 지적합니다. 하지만 문법이 없었다면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로 때문에 한국인은 더 많은 고생을 했을 것입니다. 마치 아이들이 모국어를 배우듯 끊임없는 연습과 실생활 훈련을 통해 규칙을 스스로 깨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법 위주의 이론 학습은 정확성은 얻을 수 있지만 유창함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유창함을 기르기 위해서는 영어 지식을 배움과 동시에 아는 것을 떠올려 소리로 표현하는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문법책을 보며 순발력을 기르는 것은 육상 선수가 동영상만 보며 달리기 연습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한국 성인이 영어 말하기 실력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부분은 정확성과 유창함 두 가지 모두입니다. 한국어식 표현으로 정확하지 않은 영어를 하면 소통 자체가 안 될 수 있고, 정확한 영어를 하더라도 속도가 너무 느리면 상대방이 심리적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학습 단계에 따른 비중
몇 년간 영어 공부를 해온 중급 학습자들도 실력 향상이 되지 않는다며 고민을 토로하곤 합니다. 대부분은 학습시간 부족이 주된 원인이지만, 그게 아니라면 현재 자신의 정확성과 유창성을 진단해보고 학습의 비중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초 표현을 사용해 대화를 하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항상 같은 표현만을 사용하는 학습자라면, 이런 분에게 필요한 것은 보다 섬세하고 다양한 표현력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더 많은 표현을 입력해야 합니다. 더 많은 패턴을 익히고, 문법 규칙을 명확히 이해해야 하며, 미묘한 어감의 차이도 익혀가야 합니다. 정확성을 얻기 위해 일정한 노력이 더 필요한 것이죠.
다음으로 리스닝 실력도 괜찮고 영어 지식도 어느 정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창함이 부족한 학습자라면, 유창함에 대한 투자가 더 필요합니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이해하는 것과 스스로 말하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영어로 계속 말하며 실수를 연발하면서 스스로 교정하고 배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다면 꺠어 있는 동안 계속 영어로 생각하고 말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실천 과제
먼저 현재 자신의 영어가 정확성에 초점을 맞춘 영어인지, 유창함에 초점을 맞춘 영어인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한국 성인들에게 더 필요한 것은 유창함을 위한 노력이지만 학습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미래를 상상하며 자신이 유창하면서도 정확한 영어를 구사하는 모습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기 위해 무엇이 더 필요한지 적어보고 조금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학습 비중의 조정해보면 현재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 보충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향해 가장 빠른 길을 찾아내게 될 것입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