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닝 학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팟캐스트를 들어보자. ©heyMinji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미국에 살면서 일상에서 영어를 자주 접하는 사람도 리스닝 학습이 따로 필요할까요? 평소에 영어보다 한국어가 더 편한 사람이라면 추가적인 리스닝 학습이 꼭 필요합니다. 리스닝 학습은 노출학습의 핵심이며 다른 학습을 통한 실력 향상을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우리가 매일 해야 하는 리스닝 학습과 추천 자료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미국 생활의 환상
오래 전 미국 어학연수에서 만난 한국 유학생들은 대부분 영어 때문에 고민이 많았습니다. 어릴 때 유학을 온 친구들은 괜찮았지만, 대학생이 되어 유학 온 친구들은 학업 부담과 함께 영어로 인한 스트레스를 적지 않게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미국에 있다고 해서 영어 실력이 저절로 늘지는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수업 외에 혼자서 공부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더불어 서툰 영어라도 원어민 친구들과도 대화하려는 노력도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수업과 과제 등으로 인해 따로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고, 짧은 영어 때문에 원어민 친구들과 어울리기도 쉽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TV 앞에 앉아 미국 방송을 보기도 하지만 그것 역시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미국에 살면 영어가 쑥쑥 늘 거라는 기대는 장미빛 환상에 지나지 않음을 깨닫고나니, 마음은 더 조급해지고 공부에 집중하기도 어려워졌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당시에는 유학생들에게 적합한 영어 교재도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미국 TV나 라디오는 너무 수준이 높았고, 한국에서 판매되는 영어 교재는 대부분 초급자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재를 찾기가 어려우니 더 많은 도전과 노력을 통해 실력을 쌓아가야 했습니다.
그렇게 힘겨운 시간을 버티고 이겨낸 친구들은 시간이 흘러 원어민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게 됐지만, 중도에 포기한 친구들은 몇 년이 지나도 영어 공부에서 큰 발전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팟캐스트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온 세상과 소통할 수 있게 된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영어는 여전히 한국 학습자에게 높은 장벽이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영어의 각 분야별 학습 교재가 예전에 비해 훨씬 더 풍부해졌고 특히 리스닝 학습 자료는 거의 무한할 정도입니다. 스마트폰에서 몇 번 클릭만 하면 유투브, 팟캐스트, 실시간 라디오 등 원하는 내용을 24시간 내내 다양한 원어민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영어학습 측면에서 황금기라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학습자에게 가장 추천하는 리스닝 학습 자료는 ‘팟캐스트’입니다. 팟캐스트의 장점은 다양한 주제의 채널을 찾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다운로드 기능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들을 수 있고, 안 들리는 부분을 반복해서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학습자들은 여러 팟캐스트 채널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하게 느껴지는 채널을 고를 수 있고, 나아가 교과서 영어가 아닌 실전 영어를 들을 수 있다는 것 또한 대단히 좋은 장점입니다. 원한다면 일상 주제가 아닌 영어학습 관련 채널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초급 단계의 학습자들에게도 좋은 리스닝 학습 교재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투브를 통해 영어공부를 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었는데, 시각적인 요소가 때로는 청각적인 집중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눈으로 보며 상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귀로는 대충 듣고 지나가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영어 드라마나 영화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팟캐스트는 전적으로 귀로 듣는 것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리스닝에 더 효과적인 학습 교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천 과제
영어 학습자로서 리스닝을 얼마나 많이 해야 하는지는 원어민의 일상생활을 통해 유추해볼 수 있는데, 쉽게 말해 거의 하루 종일 영어를 들으며 살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상황이 그렇지 못하다면 리스닝 학습을 따로 해야 합니다.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 요즘 자주 거론되는 주제에 대해 리스닝을 하는 것입니다.
팟캐스트를 이용한 리스닝 학습은 어렵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에 팟캐스트 앱을 설치하고 관심 있는 채널을 검색해 구독하면 됩니다. 필요하면 다운로드 기능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리스닝을 하며 노출학습 시간을 늘려갈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는 무료지만 잘 이용하면 영어학습에서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학습 자료입니다. 팟캐스트 리스닝을 습관으로 만들어 추가 학습 시간을 늘려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