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약 사랑이 무엇인지 안다면, 그건 당신 때문이에요. ©KOREAN LIFE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여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영어의 목적어
영어학습은 가장 기초인 단어, 표현을 익힘과 동시에 한국어와 다른 영어식 사고를 배우는 일입니다. 영어가 한국어와 달라지는 출발점은 목적어의 사용입니다. 영어에서 목적어를 사용하는 방식이 한국어와 매우 달라서 영어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런 구조적인 차이점은 문법책으로 배울 수 있는데, 문제는 그것을 실전에서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배우면서 바로 활용 가능한 다재다능 명사절을 연습해보겠습니다.

명사의 기능
연습을 시작하기 앞서 퀴즈를 내겠습니다. ‘명사’는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정답은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명사절’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정답은 명사절 역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주어+동사’의 형태를 ‘절’이라고 하는데, ‘주어+동사’가 포함되어 명사 역할을 하는 것을 ‘명사절’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주어+동사’를 포함한 명사절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된다는 것은 엄청난 확장성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I love you”라는 문장에서 주어인 I와 목적어인 you에 명사절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이를 잘 활용하면 여러분의 표현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한번 해보실까요?

목적어로 쓰이는 명사절
다음 문장을 영어로 말해보세요.

1. 나는 당신이 하는 것을 사랑해.
=> (영어식 사고) 나는 사랑해, 당신이 하는 것을.
=> I love what you do.

2. 나는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을 사랑해.
=> (영어식 사고) 나는 사랑해,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을.
=> I love what you are doing.

3. 나는 좋아하지 않아, 그가 내게 주었던 것을.
=> I don’t like what he gave me.

그럼 이제 같은 구조이면서 조금씩 더 확장하는 연습을 해보시죠.

4. 나는 좋아하지 않아, 내가 해왔던 것을, 이제까지.
=> He doesn’t like what I have done so far.

이번에는 what 명사절이 타동사의 목적어가 아닌 전치사 about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경우를 연습해보겠습니다.

5. 우리는 이야기하고 있지 않아요, 우리가 관심 있는 것에 관해.
=> We’re not talking about what we’re interested in.

6. 우리는 이야기하고 있지 않아요, 당신 생각에 우리가 관심 있는 것에 관해.
=> We’re not talking about what you think we’re interested in.

주어로 쓰이는 명사절
It doesn’t matter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큰 일이 아니다’라는 의미입니다. 주어 It을 명사절로 만들어보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1. 어떻게 그가 그것을 했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아요.
=> How he did it doesn’t matter.

2. 당신이 먼저 봐야 하는 것은 이 계약서예요.
=> what you have to look at first is this contract.
=> (또는) This contract is what you have to look at first.
두 번째 문장의 경우에는 what 명사절이 is의 보어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상황과 의무감의 어조에 따라 have to 는 다른 표현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3. 얼마나 많은 돈을 내가 버는지(만드는 지)는 비밀이에요.
=> How much money I make is a secret.

보어로 쓰이는 명사절
보어는 be, become과 같은 동사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대화에서 I am만 말하는 경우도 있지만, 앞에서 이미 이야기한 내용이 있어서 I am만으로 의사 전달이 되는 것이지, 일반적으로는 I am만으로는 의미 전달이 불충분합니다. 그래서 I am 다음에 보어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 문장에서 보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을 연습해보시죠.

1. 이것이 정확하게 내가 얻기를 원했던 거예요.
=> This is exactly what I wanted to get.

2. 그것(that)이 왜 그가 내게 모든 것을 말했는지였어요, 그녀에 관해서.
=> That was why he told me everything about her.

3. 그것(it)은 우리가 막 건배를 하려고 했을 때였어요. (be about to~ 사용)
=> It was when we were about to make a toast.

4. 당신이 믿는 것은 우리가 믿어야 하는 것이 아니에요.
=> What you believe is not what we have to believe.

실천 과제
문장에서 주어, 동사, 목적어로 쓰이는 명사의 기능을 ‘주어+동사’가 포함된 절이 수행하는 것이 명사절입니다. 명사가 문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듯이 명사절도 명사와 같이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이 명사절 사용에 익숙해지면 영어 표현력이 상당히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된 기본 문법을 이해함과 동시에 그것이 활용 기술로 바뀔 수 있도록 계속 접하고, 문장으로 만들어보고, 입으로 말해봐야 합니다.
초급 단계에서는 ‘주어+동사+목적어’로 구성된 기본 문장을 사용하지만, 중급 단계에서는 명사절을 활용해 생각을 조금씩 확장해서 말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문장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명사절을 잘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