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세의 나이에 8년째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 Julia 할머니 ©Renaissance Man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주어는 I, You가 전부?
영어 초급자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공통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일단 당연하게 단어 사용이 제한적이고, 다음으로는 주어 표현이 단순합니다. I, You, We, They처럼 주로 인칭대명사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경우 대화가 단조롭게 흘러갈 수 있는데, 오늘은 이것을 벗어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주어를 연습해 보겠습니다.

다양한 주어의 필요성
주어는 문장의 시작점이면서, 무엇이 동작이나 상황의 주체가 되는지를 알려주는 표지입니다. 맨 앞의 주어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이어지는 문장 구성이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주어로 I, You만 사용하는 단조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먼저 인칭대명사 외에 여러 형태의 주어가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하고, 그것을 실제 대화에서 사용하고 응용해 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영어에서는 인칭대명사 외에 명사, 동명사, to 부정사, 그리고 여러 의문사가 이끄는 명사절 등이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명사 주어
다음 문장에서 주어가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1. Success is not something that comes to us without sacrifice.
=> 성공은 어떤 것이 아니에요, 우리에게 오는, 희생 없이.
위 문장의 주어는 success(명사)입니다.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2.당신의 삶은 정의될 수 없어요, 다른 이들의 기준들에 의해.
=> Your life cannot be defined by others’ standards.
위 문장의 주어는 Your life인데, 주어를 others’ standards로 바꾸어 보세요.
=> Others’ standards cannot define your life.
의미는 비슷하지만 주체가 달라지면서 미묘한 뉘앙스 차이가 느껴집니다. 다음 문장을 만들어보세요.

3. 사랑은 무엇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 위해 죽는.
=> Love is what many people die for.
이 문장을 의역하면 ‘사랑은 많은 사람들이 (얻기) 위해 죽는 것이에요.’가 됩니다. 이렇게 명사를 주어로 쓰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동명사 주어
다음 문장에서 주어를 찾아보세요.

4. Loving someone takes your heart and time.
loving은 동사인 love에 진행형 ~ing가 붙어 명사처럼 사용되는 동명사입니다. 그런데 여전히 동사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타동사로 쓰이게 되면 뒤에 목적어를 취하게 됩니다. 동명사는 현재 진행형의 어감으로 인해 좀 더 생생하고 현장감 있는 느낌을 더해줍니다.
반면 to 부정사를 주어로 쓰면 미래지향적이고 추상적인 느낌이 강해집니다. 이런 차이로 인해 실제 대화에서는 to 부정사보다 동명사를 주어로 더 많이 쓰게 됩니다.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5. 어떤 이를 사랑하는 것은, 그것은(그는)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아주 고통스러워요.
=> Loving someone that doesn’t love you is very painful.
동명사 Loving이 현재 진행 중인 느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to 부정사 주어로 바꿔보겠습니다.
=> To love someone that doesn’t love you is to make you feel miserable.
Loving someone과 To love someone은 한국어 해석으로는 차이가 없지만, Loving someone은 현재 진행중인 느낌이고, To love someone은 좀 더 추상적이고 객관적인 거리감을 표현합니다.

to 부정사 주어
그럼 to 부정사 주어를 좀 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6. 여행하는 것은 당신 자신을 탐하는 것입니다.
=> To travel is to explore yourself.
이 문장의 주어 To travel은 ‘여행하는 것’ 혹은 ‘여행’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 그러면 명사 travel, 동명사 traveling과 의미상 똑같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때 To travel은 추상적인 느낌을 살려 ‘여행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그럼,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7. 당신의 반쪽을 찾는 것은 더 배우는 것이에요, 당신 자신에 대해.
=> To find your half is to learn more about yourself.

의문사로 시작하는 명사절 주어
이제 의문사로 시작하는 명사절 주어를 연습해 보겠습니다.

8. Why he did it is not what I’m looking for.
=> 왜 그가 그것을 했는지는 내가 찾고 있는 것이 아니에요.
이 문장에서 주어는 why 명사절이고, what 명사절이 is not의 보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의문사로 시작하는 명사절은 명사의 기본 속성처럼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9. 내가 찾고 있는 것은 그 리스트에 있지 않아요.
=> What I’m looking for is not on the list.

10. 어떻게 그것이 작동하는지는 그 첫 번째 것이에요, 당신이 배울 필요가 있는.
=> How it works is the first thing you need to learn.

11. 얼마나 많이 내가 지불 받는지는 사안이 되지 않아요, 더 이상.
=> How much I get paid doesn’t matter anymore.

셀프 훈련 팁
이처럼 다양한 주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습을 많이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영작 연습을 통해 여러 형태의 주어를 사용해 보고, 이어서 혼자 말하기 연습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주어 표현 연습이 충분히 되면 여러분의 영어 실력도 한층 향상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