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타네스카 파스타(Pasta Puttanesca)는 1960년대 이태리에서 유행한 파스타의 한 종류로, 이태리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토마토와 마늘, 올리브, 안초비(anchovies), 케이퍼(caper)를 섞어 만든 소스를 사용한 파스타이다.

푸타네스카 파스타는 다양한 유래가 존재하는데, 그 중 흥미로운 것은 거리에서 일하던 여인들이 푸타네스카 소스의 강렬한 향으로 손님들을 모으기 위해서 만들었다는 것이다. 참고로 푸타네스카의 ‘Puttana’는 이태리어로 ‘매춘부’라는 뜻이다.

푸타네스카 소스의 재료를 살펴보면, 멸치류의 작은 생선을 소금물에 절였다가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올리브유에 재워 만드는 안초비, 겨자 같이 매운 향이 나는 식물의 꽃봉오리를 식초에 절여 만드는 케이퍼, 알싸한 마늘과 새콤달콤한 토마토, 은근하면서도 진한 향의 올리브로 각각의 향이 매우 자극적인 재료들이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요리에는 함께 쓰이지 않는 이 재료들이 만들어내는 강렬한 향과 맛이 푸타네스카라는 독특한 이름과 유래를 만들어 냈을 것이다.

우리나라처럼 반도와 섬으로 이루어진 이태리 가정의 식탁에 자주 오르는 요리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요리이다. 올리브 오일에 마늘과 안초비를 볶으면 안초비의 비린 맛은 사라지고 감칠맛만 남게 된다. 젓갈과 매콤한 음식에 익숙한 우리의 입맛에도 잘 맞는 푸타네스카 파스타로 새로운 주말 브런치를 준비해 보면 어떨까?

▶ 재료
(1인분): 스파게티 80g, 마늘 3쪽, 안초비 필레 2조각, 케이퍼 1/2큰술, 올리브(그린/블랙 무관) 4알, 크러쉬드 페퍼 1/2 작은술, 으깬 토마토 1컵, 올리브 오일 1큰술, 소금, 이태리 파슬리 약간

▶ 방법
1. 마늘은 편으로 썰고, 안초비와 케이퍼, 올리브는 굵직하게 다진다.
2. 스파게티는 끓는 물 1리터에 소금 10g을 넣고 삶아 둔다.
3.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크러쉬드 페퍼, 안초비 다진 것을 넣고 중약불에서 3분간 볶는다.
4. 케이퍼와 올리브 다진 것을 넣고 1분 정도 볶는다.
5. 홀 토마토 혹은 다진 토마토 1컵을 넣고 잘 섞어 주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6. 소스가 조려지면 삶아 둔 스파게티를 넣고 잘 섞는다. 소스의 농도는 면을 삶았던 물을 넣어 조절한다.
7. 그릇에 담고 이태리 파슬리를 다져서 뿌려주면 완성.

▶ 조리팁
1. 파스타 삶는 시간은 포장지에 적힌 권장 시간을 참고한다.
2. 파스타를 삶을 때 오일을 넣으면 소스가 면에 흡착되는 것을 방해하므로 넣지 않는 것이 좋다.
3. 마늘을 오일에 볶을 때 태우면 쓴맛이 나므로 태우지 않도록 주의한다.
4. 토마토가 신맛이 많이 난다면 설탕을 약간 넣는다.

 

Jade
요리 블로거. 콜로라도에 거주하는 이민 3년차 주부. 이 코너를 통해 맛있는 세계의 가정식을 소개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