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코스의 용어 ©남춘천컨트리클럽
박영진 USGTF Certified 골프 강사 [email protected]

필자가 생각하는 골프의 기본 정신(Core Values)과 골프 경기에서 유의할 점, 그리고 골프채의 종류와 길이에 따라 바뀌지 않는 기본 스윙을 간단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

골프의 기본 정신
골프 경기를 할 때 점수보다 양심적인 태도와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물론이고, 자신도 골프를 통해 더 큰 즐거움을 얻게 된다.

필자가 6년째 봉사하고 있는 The First Tee 기관은 만 3세부터 고등학생까지 골프를 가르치는 곳이다. 여기에서는 학생들에게 골프기술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다음에 나열한 9가지 골프의 기본 정신을 중요하게 가르친다.[참조 1]

학생들에게 이 기본 정신을 학교나 집에서 어떻게 실천하는지 물어보고 이것을 골프에 적용하도록 가르친다. 매주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학생들이 학교나 가정에서 잘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8주 동안 학생들의 태도가 조금씩 달라지는 것을 보면 마음 가득 뿌듯함과 함께 이 기본 정신의 중요함을 다시 한번 느낀다.

여성 골퍼들도 가족이나 지인들과 골프를 칠 때 이 기본 정신을 잘 따르면 더욱더 즐겁고 유쾌한 골프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가정이나 공동체에서 적용하면 더 나은 행복한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다. 골프의 9가지의 기본 정신은 다음과 같다.

1. 정직(Honesty): 골프는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말하고 자신의 점수를 직접 기록하는 유일한 운동이다. 골프는 공이 OB(Out of Bounds)로 나가거나 해저드(hazard)에 빠지는 등 기술적 오류와 퍼팅 그린(putting green)이 아닌 곳에서 공을 만지거나(ball touch, 공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에는 예외) 공이 놓인 자리를 옮기는 등 본인에게 유리하게 만드는 양심적 오류가 있다. 이러한 오류를 범할 때 벌타가 주어지는데 기술적 오류는 1벌타이지만 양심적 오류는 2벌타가 주어진다.

2. 진실성(Integrity): 골프는 경기 규칙을 엄수하고, 남을 배려하고, 다른 사람들이 보지 않아도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

3. 스포츠맨 정신(Sportsmanship): 승패에 관계없이 항상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해야 한다. 경기 중에 자신이 오류를 범하고 점수가 잘 안 나오더라도 골프채로 바닥에 내리치거나 상대방이 불편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승리를 같이 기뻐해야 한다.

4. 존중(Respect): 골프 경기의 명예와 전통을 존중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 그리고 골프 코스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자신감(Confidence): 자신감은 골프 경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결과에 상관없이 시합을 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6. 책임감(Responsibility): 골프 점수에 정직하고, 디봇(divot, 골프채에 뜯긴 잔디 조각)을 수리하고, 모래 벙커를 정리하고, 그린에 난 볼마크를 복구하고, 경기 속도를 맞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7. 인내(Perseverance): 골프 경기에서 실수를 하고 점수가 안 좋더라도 끝까지 시합을 끝내야 한다.

8. 예의(Courtesy): 골프 경기에서는 반드시 예의바른 말과 행동을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과 악수로 시작되고 악수로 끝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샷(shot)을 준비할때 조용히 해야 한다.

9. 판단력(Judgement): 골프 경기에서는 홀이나 장애물까지의 거리, 클럽 선택, 공의 방향 등을 결정할 때 좋은 판단력을 기르고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골프 경기에서 유의할 점
골프 경기를 시작하면 각 홀의 티잉 그라운드(teeing ground)부터 그린까지 일반적으로 왼쪽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구간을 거치게 된다. 골퍼들이 각 구간에서 다음의 주의사항을 지키면 훨씬 더 재미있고 즐거운 경기를 즐길 수 있다.

1. 준비 과정: 골프는 예의를 중시하는 운동이다. 따라서 단순히 운동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골프 시작 전후의 예의도 중요한 부분이다.

경기 시작 전에 다른 사람과 악수하면서 “잘 치세요.”라고 격려하고, 마칠 때에도 악수하면서 “재미있었습니다.”라고 인사를 한다. 또한 모자와 신발을 포함한 복장도 예의에 어긋나지 않도록 한다.

2. 티잉 그라운드(teeing ground, tee box): 앞 팀이 드라이버 사정거리 내에 있는데 티샷을 하거나, 다른 사람이 티 오프를 준비하는데 뒤에서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하거나, 빈 스윙을 너무 오래하는 행동는 삼가야 한다. OB가 났거나, 혹은 OB가 났는지 확실하지 않을 때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임시샷(provisional shot)을 하는데 이때는 마지막 순서에서 한다.

3. 티 오프 이후 그린 전까지 (fairway, rough): 잃어버린 공을 너무 오래 찾거나, 빈 스윙과 실제스윙을 구분하지 않고 모호하게 하거나, 클럽으로 공이 놓인 위치를 약간 바꾸거나, 러프(rough)에서 공 주위의 나뭇잎이나 가지를 정리하거나, 앞팀이 그린에서 내려가지 않았는데 그린으로 공을 치는 행위는 삼간다. 참고로, 2019년 새 골프 규칙에서는 공을 찾는 시간이 3분으로 줄어든다.

모래 벙커에서 샷을 하고 난 후에 는 갈퀴(rake)로 모래를 가지런히 고르고 나온다.

4. 퍼팅 그린에서: 다른 사람이 퍼팅을 하는데 그림자가 지게 하거나, 시야를 가리거나, 상대방 공의 라인(line)을 밟는 행위는 삼간다. 공을 위치를 표시할 때 홀컵(hall cup)에 가깝게 해서도 안 된다.

골프의 기본 스윙
위의 각 구간에서 필요한 골프 스윙은 크게 4종류로 나눌 수 있다. 백스윙(back swing)시 손의 위치와 피니쉬 스윙(finish swing)시 손의위치로 스윙의 크기를 정하는데 시계바늘의 위치를 이용하여 스윙의 크기를 설명하면 도움이 된다.

골프는 확률게임이므로 많은 골퍼들이 선호하고 일반적이면서 단순한 스윙을 하는 것이 좋다. 너무 기술을 많이 쓰면 연습을 할 때는 잘 되다가도 한동안 연습을 안하면 공이 잘 안 맞을 수도 있다. 여기서 소개하는 스윙은 골프채의 종류, 길이에 따라 바뀌지 않는 방법이다. 한 가지 기억할 것은 퍼팅, 칩핑 같이 스윙의 크기가 작으면 큰 근육(몸통, 어깨)만을 사용하고, 풀스윙같이 스윙의 크기가 크면 작은 근육(손목)도 사용한다.

1. 퍼팅(Putting): 공이 그린 위에 있을 때 홀컵으로 공을 굴리는 것이다. 어깨, 팔 꿈치, 손, 퍼터를 대문자 Y를 유지하면서 팔과 손목은 쓰지 않고, 어깨의 움직임으로 스윙하는 것을 말한다. 괘종시계의 추와 같은 스윙(시계 바늘 5-7시 사이)으로 주로 퍼터를 사용한다.[참조 2] 어깨를 제외하고는 상체, 하체 모두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칩핑(Chipping) 동작 ©golfDigest

2. 칩핑(Chipping): 공이 그린 근처에 있을 때 일반적으로 공을 홀컵 쪽으로 굴리는 낮은 샷을 하는 것이다(위 사진). 무게 중심은 이미 왼쪽으로 이동되어 있고 손목의 움직임보다는 팔과 클럽이 소문자 y를 유지하도록 하면서 몸통으로 하는 작은 스윙(시계 바늘 4-8시 사이)으로, 일반적으로 웨지(gap, lob, sand wedges)를 사용한다.(위 사진) 만약 홀컵까지의 거리가 멀면 때로는 긴 아이언으로 퍼팅하듯이 스윙할 수도 있다. 또한 그린 앞의 조건이 여의치 않으면 공을 띄워야 할 때도 있다.[참조 3]

피칭(Pitching) 동작 ©golfDigest

3. 피칭(Pitching): 공이 그린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일반적으로 그린 위의 핀 근처에 공을 떨어뜨리는 높은 샷을 하는 것을 말한다(위 사진). 몸통으로 하는 반 스윙(시계 바늘 3-9시 사이)으로 일반적으로 피칭웨지를 사용한다.[참조 3]

4. 풀 스윙(Full swing): 공이 티(tee)와 페어웨이(fairway) 사이에 떨어지도록 공을 멀리 보내는 스윙을 말한다. 그린까지 남은 거리에 따라 드라이버부터 웨지까지 풀스윙에 사용할 수 있다.[참조 4]

[참고자료]
1. https://www.thefirstteetriangle.org/
2.https://www.golfdigest.com/story/brittany-lang-try-myeasy-putting-keys
3 . h t t p s : / / w w w . g o l f d i g e s t .com/story/todd-anderson-chippitch-lob
4.https://www.golfdigest.com/story/swing-sequence-tigerwoods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