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진 여성, 어린이 전문 골프 강사 USGTF Certified The First Tee at Triangle Coach [email protected]

영어 알파벳으로 시각화
골프 레슨을 받다보면 강사들이 “L to L”, “스몰 y”, “빅 Y”, “V”, “K” 등 영어 알파벳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나 또한 골프 레슨을 할 때 학생들에게 이 방법을 종종 사용한다. 골프 스윙 자세를 알파벳과 연결하면 스윙자세를 시각화하여 쉽고 빠르게 자세를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들이 올바른 스윙 자세를 스스로 기억하기도 쉬워 혼자서도 스윙 자세를 교정할 수 있다.

1. 어드레스 = 알파벳 빅 Y
▶ 그립 잡기– 그립을 잘 잡는 것은 정말로 중요하다. 예전에 내가 처음 골프 레슨을 받을 때 강사들이 항상 세심하게 교정하는 것이 바로 그립잡는 방법이었다. 그때는 강사들이 그립잡는 방법에 왜 이렇게 시간을 많이 사용하는지 투덜거렸는데, 지금은 그립잡는 방법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 때문에 이해가 된다.

▶ 자세 – 똑바로 서서 팔을 앞으로 나란히 뻗은 상태에서 클럽을 하늘로 향하게 하여 그립을 잡고, 엉덩이를 빼고 무릎을 구부리고 클럽을 앞으로 내린다.
양손은 몸에서부터 10cm 가량 앞에서 양팔을 아래로 자연스럽게 떨어뜨린다. 이때 양팔과 클럽의 모양이 알파벳 “빅 Y”가 되로록 한다. [사진 1]
엉덩이를 빼고 무릎을 구부리면 등이 평평하게 만들어진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등이 굽어진 자세가 나오기 쉽다.

2. 하프 백스윙 = 알파벳 L
골프 스윙도 시간에 따라 유행과 변화가 있다. 요즘에는 클럽의 기술이 좋아져서 백스윙을 예전보다 짧게 하는 편이다. 또한 팔 힘이 약한 여성 골퍼들이나 어린이 골퍼들은 백스윙을 약간 짧게 하는 것을 추천한다.
무게중심을 이동하는 것을 연습하거나, 임팩트 자세를 연습할 때 백스윙을 약간 짧게 하는 하프 스윙(L to L)은 좋은 연습 방법이다.
또한 아이언이나 드라이브가 안 맞을 때도 하프 스윙은 많은 도움이 된다

▶ 백스윙 – 백스윙을 할 때는 상체와 하체의 분리 연습을 해야 한다.
하체를 오른쪽으로 움직이지 말고 고정한 상태에서 상체만 스프링처럼 오른쪽으로 꼬아준다. 무게중심은 오른발 안쪽으로 집중한다. 왼팔은 곧게 뻣고 클럽과 왼팔의 모양이 알파벳 “L”이 되도록 만든다. [사진 2]

3. 임팩트 = 알파벳 스몰 y
다운스윙을 거쳐 임팩트 순간을 지나간다. 다운스윙에서는 백스윙과 달리 클럽이 내려오기 전에 먼저 엉덩이를 왼쪽으로 10cm 가량 보내면서 무게중심을 왼쪽으로 보낸다. 그리고 클럽이 내려오기를 시작한다. 임팩트 순간이 올 때까지 왼발은 지면을 차고 양팔과 클럽이 알파벳 “스몰 y”를 만든다. [사진 3]

4. 하프 피니쉬 = 알파벳 L
임팩트 순간을 지나가면서 왼쪽 엉덩이를 타겟 방향으로 돌리면서 팔로우 스윙을 하면서 피니쉬 동작을 한다.
팔의 모양은 하프 백스윙의 자세와 대칭이 되도록 한다. 오른팔은 곧게 뻣고 클럽과 오른팔의 모양이 알파벳 “L”이 되도록 만든다. [사진 4]

혼자 스윙 연습을 할 때도 이렇게 영어 알파벳을 이용해 자세를 시각화하며 연습해 보시기를 추천한다.

참조
http://www.mariocalmigolf.com/the-4-basic-golf-swing-positions/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