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진
여성, 어린이 전문 골프 강사
USGTF Certified
The First Tee at Triangle Coach
[email protected]

도형을 이용한 골프 스윙
지난 호에는 영어 알파벳과 골프 스윙 자세를 연결하여 스윙 자세를 시각화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이번 호에서는 도형과 골프 스윙 자세를 연결해 보도록 하자. 이 방법은 골프를 배우는 사람에게 단계별로 어디가 잘 되었고 어디가 잘못 되었는지 알려주는 진단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제일 중요한 점은 어드레스부터 시작하여 테이크 어웨이, 백 스윙, 임팩트, 릴리스, 팔로우 스윙, 피니쉬까지 몸과 양팔의 모양이 항상 가슴 앞에서 삼각형 모양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1. 스윙할 때 = 삼각형
▶ 자세(Address) – 사진 1-1에서와 같이 어드레스에서 몸과 양팔의 모양이 가슴 앞에서 삼각형 모양이 만들어졌는지 확인한다. 아이언과 우드와 드라이버 등 클럽에 상관없이 똑같은 모양을 만들도록 한다.
클럽의 길이가 길어져도 공의 위치는 바꾸지 말고 오른발만 오른쪽으로 옮기면서 양발의 폭만 넓어지게 하고 어드레스 자세는 똑같이 유지한다.

[사진 1-1] 어드레스

▶ 테이크 어웨이(Take away)– 사진 1-2에서와 같이 테이크 어웨이를 했을 때 몸과 양팔의 모양이 가슴 앞에서 삼각형의 모양이 만들어졌는지 확인한다. 손목을 돌리지 말고 공 오른쪽 옆에 어떤 물건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힘 있게 밀쳐낸다고 생각한다. 왼팔은 곧게 뻗고 오른팔은 구부러진 상태가 되게 한다.

[사진 1-2] 테이크 어웨이

▶ 백 스윙(Back swing)– 사진 1-3과 1-4에서와 같이 백 스윙을 반을 했을 때(half swing, L shape, 손의 위치가 가슴높이)와 백스윙을 전체를 했을 때(full, 클럽이 지면과 평행, 손의 위치가 머리높이), 몸과 양팔의 모양이 가슴 앞에서 삼각형 모양이 만들어졌는지 확인한다.

[사진 1-3] 하프 스윙

많은 경우 몸의 회전을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몸통의 회전은 않고 왼쪽 어깨를 턱밑에 두려고 하면서 양팔만 뒤쪽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자칫하면 리버스 피봇(reverse pivot)을 만들게 된다.
등의 기울기가 어드레스와 완전히 반대가 되어 공보다 먼저 땅을 치거나(뒤땅) 공의 위를 치게 되는 탑볼을 야기한다.

[사진 1-4] 백 스윙

2. 스윙궤도 = 단일면 (one plane) vs 이중면 (two planes)
단일면 스윙은 사진 2에서와 같이 스윙면이 시작부터 끝까지 하나의 원판을 이룬다. 반면에 이중면 스윙은 양팔과 어깨가 각기 다른 축을 가지고 돌아간다. 어깨는 수평에 가깝게 틀어주는 대신 팔은 수직에 가까운 형태로 회전한다.
두 개의 스윙면 이론은 누구나 똑같은 스윙을 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체형과 골프 스타일에 맞는 스윙을 할 것을 권장한다. 그러나 초보자는 단일면 스윙을 우선 배우는 것이 좋다. 또한 클럽이 길수록 단일면 스윙 궤도에 가까운 스윙을 하게 된다.
피칭같이 클럽이 짧을 경우 공을 높이 뛰우기 위해서 백 스윙을 할 때 양팔을 조금 가파르게 올리기도 한다.

[사진 2] 단일면 스윙

3. 칩핑할 때 = 삼각형
사진 3에서와 같이 칩핑할 때 몸과 양팔의 모양이 가슴 앞에서 삼각형의 모양이 만들어졌는지 확인한다.
칩핑할 때는 손목을 사용하지 말고 몸통과 양팔이 같이 움직이도록 한다.
칩핑은 공을 아이언을 칠 때처럼 내리치는 것이 아니고, 드라이버나 아이언을 칠 때처럼 왼쪽발로 지면을 차면서 몸통의 왼쪽을 잡아놓고 치는 것이 아니다.
칩핑은 몸통과 양팔이 같이 스윙을 할 때 클럽이 지면을 쓸어가는 동안 “우연히” 공이 맞도록 한다.

[사진 3] 칩핑

4. 퍼팅(putting) = 오각형, 삼각형
몸 앞의 팔의 모양을 가슴 앞에서 오각형이나 삼각형을 만든다.
오각형을 만드는 이유는 퍼팅할 때 손목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다.
홀컵까지의 퍼팅 길이가 짧은 경우(3피트 이내)에는 사진 4와 같이 오각형을 만든다. 그러나 홀컵까지의 퍼팅 길이가 길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삼각형이 만들어진다.

[사진 4] 퍼팅

사진 참조
사진 1. https://howardsgolf.com/4-golf-swing-plane-secrets-to-help-you-play-better-golf/
사진 2. https://www.golftipsmag.com/instruction/driving/drive-time/
사진 3. https://golfworkoutprogram.com/chipping-drills/
사진 4. https://doglegnews.com/perfect-putting/

그 동안 박영진의 골프 칼럼을 사랑해주신 독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