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애플카드 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연 4.15% 고금리 저축계좌를 출시했다. ©applemagazine

▶ 애플, 연 4.5% 이자의 저축계좌 출시, 최소 예금 요건 없어
애플은 지난 17일, 연 4.15%의 이자가 붙는 애플 카드 저축계좌를 출시했다. 애플은 아이폰의 월렛(지갑) 앱에서 계좌를 만들 수 있고, 계좌 개설에 따른 수수료나 최소 예금 등의 요건이 없다고 설명했다.
계좌를 개설하면 ‘데일리 캐시’ 보상이 저축계좌로 자동 입금된다. 데일리 캐시는 애플 카드 사용시 최대 3%까지 제공되는 리워드(보상)다. 또 계좌는 월렛 앱에 나타나는 대시보드를 통해 관리할 수 있고, 자신의 이자 및 계좌 잔액을 추적하거나 자금을 인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4.15% 금리는 저축성 예금의 전국 평균보다 10배 이상 높다. 연방예금보험공사에 따르면 전국 평균 저축성예금의 연 이자율은 0.35%다. 저축계좌 개설은 현재 미국 등 북미 지역에서 가능하다.

▶ 미국 빅테크 갑부들, 앞다퉈 핵융합 분야에 투자
미국 실리콘밸리 빅테크(거대정보기술기업) 갑부들이 핵융합 분야에 앞다퉈 투자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인공지능(AI) 열풍을 몰고 온 AI 챗봇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샘 올트먼은 핵융합 스타트업 헬리온 에너지에 3억7천5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올트먼뿐 아니라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 페이팔 공동창업자 피터 티엘,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창업자 빌 게이츠, 세일즈포스 창업자 겸 CEO 마크 베니오프 등이 핵융합 분야에 열을 열리고 있다. 핵융합은 오랫동안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청정에너지로 인식돼 왔으며, 그 외에도 강력한 자석과 방사선 암 치료 등을 위해서도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핵융합산업협회(FIA)의 조사 결과 50억 달러 이상의 민간자금이 핵융합 분야에 투자됐으며, 이 중 7개 사는 최소 2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받았다. 특히 이같이 조달된 자금의 75% 이상이 2021년 이후 이뤄졌다.
세일즈포스의 CEO 베니오프는 핵융합 기술에 대해 “이는 엄청난 꿈이며 성배(聖杯)이자 신화적인 유니콘”이라며 “핵융합 기술이 작동만 할 수 있게 만들면 한계가 없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핵융합을 실제로 구현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기업들은 이 기술 개발과 병행해 다른 제품들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술 혁신과 더불어 수익을 창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헤지펀드 세그라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창업자 애덤 로드먼은 핵융합과 별개로 개발과정에서 얻게 되는 지적재산도 큰 가치가 있다고 전했다.

▶ 금리 인하 및 달러 약세 전망
미국의 금리 인하 가능성과 탈(脫)달러화 위협 등으로 달러화 약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지난 달 금융권 종사자 33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지난해 20년 만에 최고치로 올랐다가 하락세로 돌아선 미국 달러화가 더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응답자의 약 87%는 연준(Fed)이 금리를 4.75~5%에서 다음 달 0.25%포인트 올린 뒤 동결하고 올해 안에 3% 이하로 내릴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다른 통화들이 달러화를 대체하는 탈달러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따라서 10년 안에 달러가 전 세계 외환보유고의 절반 미만으로 내려갈 것으로 보고 있다. 각국 중앙은행의 달러 보유액 비중은 1999년 약 70%에서 작년 4분기 58.4%로 줄어들었다.

▶ 베트남 전기차 빈패스트, NC에서 2025년부터 전기차와 배터리 생산
베트남의 신생 전기차업체인 빈패스트(VINFAST)가 지난 2022년 3월 노스 캐롤라이나주 채덤(Chatham) 카운티에 20억 달러 규모의 전기 자동차 및 배터리 공장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 북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로이 쿠퍼 NC 주지사가 빈패스트와 MOU를 체결하는 장면 ©nhandan.vn

빈패스트는 베트남 최대 기업인 빈그룹의 자동차 브랜드로 2019년부터 사업을 시작했다. 작년 8월부터는 가솔린 모델 제작을 전면 중단하고 전기차만 생산하고 있다.
빈패스트는 현재 노스 캐롤라이나주에서 연간 15만대 규모의 전기차와 배터리를 생산하기 위한 공장 건립을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약 13,000명의 고용창출이 예상되고 있다. 이를 위해 빈패스트는 올해 2월 노스 캐롤라이나주 당국으로부터 환경 관련 허가인 ‘에어 퍼밋'(Air Permit)을 받았다.
빈패스트는 테슬라와 제너럴모터스(GM) 등 주요 자동차 제조사와 경쟁하며 소비자를 사로잡을 ‘배터리 대여형 전기차’를 출시해 미국, 캐나다, 유럽 시장 진출을 큰 목표로 삼고 있다. 빈패스트는 미국에서 연간 16만대~18만대 사이의 전기차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1%에 해당한다.
빈패스트는 원래 2024년 7월에 첫 제품 출시를 목표로 했지만, 절차상의 문제로 공장의 생산 개시일을 2025년으로 연기한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