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세 의사 선생님
‘100세 현역’을 꿈꾸는 내과 의사 한원주(93) 선생님은 지금도 여느 의사들처럼 환자를 진료합니다.
한 선생님의 직장은 경기도 남양주시의 매그너스 요양병원. 이곳에서 한 선생님이 돌보는 환자는 가끔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동생뻘 되는 ‘어린’ 분들입니다. 한 선생님은 정성과 마음을 다해 겸손한 자세로 환자를 돌봐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환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손길을 주고, 그들의 말을 들어주고, 때로는 함께 찬송가를 부르기도 합니다.
한 선생님은 정말 훌륭한 의사는 환자의 정신적인 부분까지도 책임지는 전인치료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비록 힘이 들고 수입이 적을지 몰라도 의사라면 그 길을 가야 한다고 믿습니다.

사회적 약자와 나누고자
1926년 경남 진주에서 태어난 한 선생님은 1949년 고려대 의대의 전신인 경성여자의학전문학교를 졸업했습니다.
고려대에서 내과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물리학자였던 남편과 함께 미국으로 유학을 가서 전문의 자격을 따기도 했습니다.
귀국 후 개인병원을 운영하던 중 1978년 남편이 갑자기 사망하자 지난 인생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인 1979년 개인병원을 정리하고 한국기독교의료선교협회 부설 의료선교의원 원장으로 일하며 사회적 약자를 돌보기 시작했습니다.
돈은 먹고 살 만큼만 있으면 되고 그것만으로도 감사한 일이니, 내가 배운 기술을 필요한 이들과 나누며 살겠다고 결심한 것입니다.

전인치유 봉사
한 선생님은 의료선교의원에서 가난한 환자를 대상으로 무료진료를 시작했고, 1982년에는 ‘전인치유소’라는 기관을 만들었습니다. 가난이 병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난한 환자에게는 생활비와 장학금까지 지원하며 자립을 돕기 위해서였습니다.
한 선생님이 봉사의 길에 들어선 것은 돌아가신 아버지의 영향도 컸다고 합니다. 역시 의사였던 한 선생님의 아버지는 평생을 의료봉사에 힘을 쏟으셨다고 합니다.
한 선생님은 2008년 82세로 의료선교의원 원장에서 물러나 경기도 남야주시에 있는 매그너스 요양병원 내과의사로 다시 일을 시작했습니다. 남은 생은 노인요양병원에서 나이든 이들을 돌보겠다는 생각에서였습니다.

사랑만으로도 병이 좋아집니다
“사랑만 가지고도 병이 나을 수 있습니다. 위로만으로도 병이 좋아지는 경우가 있거든요.” 오랜 기간의 경험에서 나온 말입니다.
한 선생님의 건강 비결은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진료 후에 매일 1시간씩 산책을 한다고 합니다.
“진정 행복한 사람은 어떻게 베풀 수 있는지 터득한 사람입니다.” 알버트 슈바이처가 남긴 말입니다.
출저: Peace Woods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