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 메디케어의 Part A와 Part B ©Medicare Mentor
앤디 김
재정 어드바이저

1954년생 메디케어 신청가능

2019년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다. 새해가 되어 65세가 되신 분들은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생기게 된다. 2019년에는 1954년에 출생한 분들이 메디케어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런데 65세가 되었다고 해서 누구나 메디케어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미국에서 최소한 10년 이상 FICA 세금보고를 해야만 메디케어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그리고 65세 이전이라도 소셜시큐리티 오피스로부터 장애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받을 수 있다.

부부 중 한 명이 메디케어 신청 자격이 되면, 부부 모두 신청가능

간혹 남편은 10년 이상 일을 하고 세금 보고를 했지만, 그 배우자는 전혀 일을 하지 않았거나 혹은 세금보고 기간이 10년이 안 된 경우가 있다. 그러면 그 배우자는 메디케어를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다.

다행히, 그 근로자의 배우자가 일을 하지 않아 세금보고를 한 적이 없다 하더라도 부부 중 한 사람이 10년 이상 일을 해서 세금보고를 했다면 그 배우자도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받을 자격이 주어진다.

메디케어 신청 기간

일반적으로 메디케어 신청은 그 대상자의 생일을 기준으로 한다. 그래서 생일이 있는 달을 기준으로 3개월 전후 기간에 메디케어를 신청하면 된다.

그리고 오리지널 메디케어는 매월 1일부터 시작된다. 예를 들어, 생일이 4월 26일이라면, 오리지널 메디케어는 4월 1일부터 시작되며, 3개월 전인 1월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물론 4월이 넘어서 신청을 할 수도 있다. 그런데 그럴 경우 Part B는 그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므로, 기왕이면 생일이 있는 달 이전에 신청해서 오리지널 메디케어가 생일 달부터 시작되도록 하는 것이 유리하다.

간혹 62세부터 이미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받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의 경우 65세부터 자동적으로 오리지널 메디케어가 나오게 된다.

메디케어 신청 방법

그럼 이제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어디에서 신청하는지 알아보자.

첫 번째 방법은 소셜시큐리티 오피스에 예약을 하고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다. (소셜시큐리티 오피스 전화번호는 1-800-772-1213) 두 번째 방법은 소셜 시큐리티 웹사이트(www.ssa.gov)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이 일반적으로 가장 손쉽고 편리하다.

그런데 간혹 온라인으로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신청하고 추가로 소셜시큐리티 오피스를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미자격자의 메디케어 가입

만약 위에서 설명한 오리지널 메디케어 신청 자격 조건에 부합되지 않을 경우, 매월 보험료를 지불하는 방법으로 메디케어 병원보험(Part A)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이 병원보험 가입은 일반적으로 지정된 등록기간에만 신청할 수 있다. 그리고 65세 이상으로 병원보험 무료 가입 자격이 안 되시는 분들 중에 다음의 조건에 해당되시는 경우, 병원 보험(Part A) 유료 가입 대신 의료 보험(Part B)에 유료로 가입하실 수 있다.

-미국 시민권자

-미국에 합법적으로 입국한 비시민권자로서 현재 미국 체류 기간이 5년 이상인 자

메디케어 가입 및 변경에 대해 문의하실 분들은 T. 703-200-1412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