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케어의 4가지 파트 ©boomerbenefits.com
앤디 김
재정 어드바이저
[email protected]
T. 703-200-1412

메디케어 보조 플랜
65세가 되는 은퇴자들은 연방정부에서 주는 오리지널 메디케어 플랜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65세 전까지 사용해야 하는 보험의 비싼 비용과 불편한 일반 건강보험 때문입니다.
그런데 막상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받게 되면 메디케어만으로는 커버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실망을 하게 되지요.
오리지널 메디케어는 병원비와 의사 비용의 80%까지만 커버가 되기 때문에 나머지 20%에 대해 추가적인 커버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부족한 20%를 보충하기 위한 보험이 바로 메디케어 보조 플랜(Medicare Supplement Plan)이며, 이를 메디 갭(Medi Gap)이라고도 부릅니다.

메디케어 보조 플랜 F/G + Part D
20%의 전체를 충분히 커버 받기 위해서는 메디케어 보조 플랜 중에서도 플랜 F 또는 G를 선택해야 합니다.
메디케어 보조 플랜은 오리지널 메디케어가 커버하지 않는 나머지 비용을 100% 커버하기 때문에 의사 방문이나 병원에서 수술 또는 입원시에도 전혀 추가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미국 어느 지역에서도 커버가 되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메디케어 보조 플랜이라 해도 오리지널 메디케어가 커버하지 않는 부분은 보조 플랜에서도 역시 커버하지 않습니다. 메디케어 보조 플랜에는 또한 처방전 약 커버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처방전 약 플랜인 Part D 플랜을 추가로 선택해야 합니다.

보조 플랜 신청
메디케어 보조 플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보조 플랜을 제공하는 보험회사를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각 주에는 지역마다 보조 플랜을 제공하는 여러 보험회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보조 플랜이라도 보험회사마다 보험료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같은 커버리지라면 어떤 보험회사의 보조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당연히 보험료가 가장 낮은 보험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
그렇다면 메디케어 어드벤티지플랜(Medicare Advantage Plan)에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은 기본적으로 보험료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커버리지를 하나로 묶어서 쓰게 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험료가 전혀 없는 플랜들이 있기 때문에 보험료에 대한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에는 일반 건강보험과 같이 PPO (Preferred Provider Organization)와 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플랜이 있으면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드벤티지 플랜은 보조 플랜과는 달리 코페이(co-pay)가 적용되기 때문에 의사 방문, 수술 및 입원시에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의사들의 네트워크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네트워크 안에서 의사를 찾아야 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메디 갭과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의 차이점 비교 ©medicare world

어드벤티지 플랜 신청
어드벤티지 플랜 역시 일반 건강보험회사를 통해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각 지역마다 어드벤티지 플랜을 제공하는 보험회사들이 있으므로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어떤 어드벤티지 플랜들이 있는지 확인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보다 확실한 방법은 전문 에이전트를 통해 나에게 맞는 플랜이 어떤 것들이 있고, 보험료가 낮으면서 커버리지가 좋은 플랜을 선택하는 방이 무엇인지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시간과 비용을 줄이면서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플랜을 선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