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한창인 캐롤라이나의 여름에는 낮에 바깥에 나갈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더위에 지쳐서 요리할 의욕도 없고, 입맛도 없고, 대신 뭔가 시원하고 가벼운 것이 땡기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국수만 삶아 뚝딱 만들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여름철 별미, 김치말이국수와 콩국수입니다.

김치말이국수
식당에서 처음 김치말이국수를 먹은 날, “아니, 국수가 이렇게 맛있을 수가 있나?” 하며 감탄했던 기억이 납니다.
김치비빔국수도 물론 맛있지만, 김치말이국수는 또다른 차원의 맛이라고 할까요? 안 드셔보신 분들은 일단 한번 시도해 보세요. 아마 앞으로 가장 사랑하는 국수가 될지도 모릅니다.

얼음 동동 띄운 시원한 김치말이국수 ©투방울 블로그

★ 2인분 기준
▶ 재료 : 소면 150g, 배추김치 썰어서 6T, 오이 1/4토막, 삶은 달걀 1개, 얼음, 통깨 약간
▶ 육수 : 멸치다시마 육수 2컵, 김칫국물 1컵, 식초 1T, 설탕 1T, 매실액 1T
▶ 김치 밑간 : 설탕 1/2T, 참기름 1/2T, 깨소금 1/2T

▶ 방법

  1. 멸치 육수를 만들어 차게 식혀둔다.
  2. 계란을 삶는다.
  3. 국수 삶을 물을 끓인다.
  4. 배추김치를 쫑쫑 설어서 밑간을 해둔다.
  5. 물이 끓으면 소금을 약간 넣고 국수를 넣는다. 국수가 끓어오르면 찬물을 두세 번 부으며 삶는다.
  6. 오이를 채썬다.
  7. 계란을 반으로 잘라 놓는다.
  8. 김치국물을 체에 걸러 멸치육수와 섞고, 여기에 식초 1T, 설탕 1T, 매실액 1T를 넣는다.
  9. 국수를 찬물에 여러 번 헹궈 밀가루 냄새를 없앤 후 물기를 뺀다.
  10. 국수를 그릇에 담고 육수를 부어준 뒤 얼음을 띄운다.
  11. 밑간한 김치, 채썬 오이, 삶은 계란을 올리고 통깨를 뿌려서 낸다.

▶ 꿀팁

  1. 육수를 끓이는 대신 시판되는 냉면 육수 한 봉지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냉동실에서 미리 살짝 얼려서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냉면 육수가 없으면 사이다를 넣으셔도 됩니다.
  2. 육수를 직접 만드실 때는 맛을 봐가며 식초와 설탕을 조금씩 가감하시기 바랍니다.
  3. 국수의 1인분 분량은 포장지에 적혀 있습니다. 권장량이 다소 작아보여도 삶으면 양이 늘어나고, 삶은 계란도 있기 때문에 권장량만큼만 삶아도 괜찮습니다.
  4. 밀가루 국수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100% 쌀국수나 현미국수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5. 계란은 국수 삶는 물에 넣어 삶으면 반숙과 완숙 사이의 계란이 됩니다. 여름에 국수를 자주 해먹는다면 미리 여러 개 삶아서 껍질을 벗겨 냉장고에 보관해 두면 요리할 때 편리합니다.
  6. 오이채를 썰 때는 오이를 돌려깎은 후 채를 썰면 같은 길이의 가지런한 채썰기가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이를 돌려깎아 가지런하게 채써는 방법 ©에브리맘

콩국수
콩국수는 시원하면서도 여름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메뉴입니다. 콩을 삶아서 콩국을 내던 전통방식 대신에 요즘엔 두부나 순두부를 사용해 손쉽게 콩국을 만들 수 있으니 꼭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부로 만든 시원한 콩국수 ©햇살 한스푼 블로그

★ 2인분 기준
▶ 재료 : 소면 150g, 두부 반모 또는 순두부 한 봉지, 삶은 달걀 1개, 오이 1/4토막, 토마토 약간, 얼음, 통깨 3T, 땅콩버터 1T, 설탕 1T, 소금 3/41T

▶ 방법

  1. 두부 반모 또는 순두부 한 봉지에 땅콩버터 1T, 설탕 1T, 소금 3/4T, 통깨 3T를 넣고 냉수 한 컵 반을 부은 후 믹서나 핸드믹서로 곱게 간다.
  2. 콩국을 냉동실에 시원하게 넣어두고 국수를 삶는다.
  3. 고명으로 얹을 오이채, 토마토, 계란을 준비한다.
  4. 삶아서 물기를 뺀 국수를 그릇에 담고 고명을 얹은 후, 콩국을 붓고 얼음을 띄워서 낸다.

▶ 조리팁

  1. 콩국에 냉수 대신 우유나 두유를 넣으셔도 됩니다.
  2. 땅콩버터 대신 볶은 콩가루를 넣어도 좋습니다.
  3. 국수 대신 실곤약을 물에 헹궈 넣으면 더욱 간편하게 다이어트식 콩국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