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한스푼, 아이디어키친, 맛짱의 즐거운 요리시간, ZENITH GLOBAL, 새한Bif, 칼라
박인재
맛있는 집밥, 건강요리 연구가
[email protected]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 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사랑하는 가족, 친지들과 함께 먹을 설날 음식 메뉴 몇 가지만 알아도 주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떡국

(소고기 사골 떡국, 닭고기 떡국)

설날에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떡국이죠.

우리나라에서 떡국을 먹는 것은 매우 오래된 풍속으로, 모든 것이 새로 시작되는 설날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자 맑은 국물에 흰 떡을 넣어 끓인 떡국을 먹었다고 합니다. 또한 긴 가래떡처럼 재물과 수명이 쭉쭉 늘어나라는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꼭 먹어야겠죠?

■ 동그랑땡과 각종 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설날이면 온 가족이 전을 많이 찾습니다. 손은 많이 가지만 인기만점인 고추전, 녹두전, 김치전, 동태전, 호박전, 버섯전, 육전, 생선전 등 종류도 무척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동그랑 땡과 육전입니다.

■ 갈비찜

소갈비찜은 명절에 빠질 수 없는 단골 메뉴입니다.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메인 메뉴이기도 합니다. 밤, 은행, 대추, 당근을 넣은 갈비찜은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돌고, 그 부드러운 맛은 역시 최고입니다.

■ 잡채

쫄깃쫄깃한 당면에 소고기, 당근, 시금치, 목이버섯, 양파 등 다양한 채소를 넣어 무친 잡채는 우리 한국인은 물론 외국인들도 무척 즐겨 먹는 요리입니다.

■ 갈비탕

명절날 탕이 한 가지는 있어야겠지요? 갈비탕 한 그릇 먹으면 든든하고 부자가 된 기분입니다. 그만큼 옛날부터 귀하게 여기는 음식이지요. 입맛에 따라 갈비탕에 당면사리를 넣어도 좋고, 갈비탕 국물로 떡국을 끓이면 더 시원하고 맛있습니다.

■ 삼색나물

삼색나물은 도라지, 시금치, 고사리 세 가지 나물을 한 그릇에 담아 내는 설날 음식입니다. 흰색의 뿌리 나물 도라지, 갈색의 줄기나물 고사리, 초록색의 잎나물 시금치가 어우러진 삼색나물은 가족들이 서로 어울려 화합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설날 음식들 잘 준비하셔서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