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보(더불어민주당), 윤석열 후보(국민의 힘), 심상정 후보(정의당), 안철수 후보(국민의 당) © 세계한인언론인협회

세계한인언론인협회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우편·온라인 투표 도입 위한 노력 약속

대선 후보들의 재외동포 공약
내년 3월 9일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이재명(더불어민주당), 윤석열(국민의힘), 심상정(정의당), 안철수(국민의당) 후보는 모두 집권하면 재외동포들을 상대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재외동포청을 신설하겠다고 약속했다.
네 후보는 최근 전 세계 한인 언론사들의 대표 단체인 (사)세계한인언론인협회와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세언협은 12월 중순 이뤄진 서면 인터뷰에서 재외동포 정책과 재외국민선거 개선, 재외동포 권익 신장 등에 대한 각 후보의 소속 정당의 입장에 대해 질문했다.
또 후보들은 실시된 지 10년이 지난 현행 재외국민선거가 투표소가 턱없이 부족하고 투표소까지 거리도 멀어 재외선거인이 투표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현실을 인식하고 거주국의 상황을 고려해서 우편 투표와 온라인 투표를 할 수 있도록 관련 법을 마련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네 후보의 답변은 소속 정당의 의석수에 따라 이재명, 윤석열, 심상정, 안철수 후보 순으로 정리 게재하였다.

이재명 후보
이재명 후보는 “선진 한국으로의 대전환을 이루어 ‘750만 동포들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저의 꿈”이라면서 “재외국민 여러분이 소중한 참정권을 행사하여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같이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재외동포들에게 “모국과의 상생발전, 동반성장을 위해 가교 역할을 더욱 더 많이 해주기를 기대한다”며 “선진 경제, 선진 외교를 이루어 미래 세대에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물려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윤석열 후보
윤석열 후보는 현 정부의 재외동포정책이 동포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지적한 뒤 “오는 3월 9일 제20대 대통령 선거는 이렇게 추락해가는 조국(祖國)의 위상을 되살리고 다시 번영의 길로 들어서는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선거”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이어 “따라서 이번 대통령선거에 재외동포사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커다란 변화를 이끌어 주신다면 우리 민족이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리드하는 위대한 한민족공동체로 발전하는 큰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재외유권자들의 투표 참여를 독려했다.

심상정 후보
심상정 후보는 이번 대선에 대해 “위태로운 남북관계, 불평등 심화, 기후위기 대처 미흡 등 국내외 문제에 대한 대책이 공론화되고 시대적 소명을 잘 수행할 수 있는 대통령을 뽑아 재외동포들이 기댈 수 있고 현지인에게 자랑할 수 있는 한국으로 거듭나도록 해야 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심 후보는 “당장 눈앞의 표만 바라보며 ‘표퓰리즘’의 오명을 쓰고 있는 양대 정당 후보 중 누구를 ‘차악(次惡)’으로 선택하지 말고, 최선의 후보인 저를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안철수 후보
안철수 후보는 “다음 대통령은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세계사적 흐름 속에서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과 미래 먹거리를 찾아내는 막중한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어떤 리더가 다음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세계 속 대한민국의 위상이 달라질 것이고, 재외동포분들이 가지는 자긍심도 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재외동포들이 민간 외교관이자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자산”이라며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으로 재외동포의 권익 신장과 지원 강화를 위해 힘쓸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어서 재외유권자들의 목소리를 들어보았다.
● 먹고 사는 일에 진심인 사람이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 한국에 있는 가족들과 지인들은 ‘월급만 빼고 다 오른다’라고 한다. 물가를 잘 잡아주는 분이 대통령이 됐으면 한다.
다양한 경제적 논리가 적용되겠지만 우리 같은 서민들은 주머니에서 지출되는 돈과 장바구니에 담기는 물건에 차이를 피부로 느끼기 때문에 물가안정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내 한 표가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일조했다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는, 그런 분이 대통령이 됐으면 좋겠다.
● 위기에 잘 대처하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길 희망한다. 미국도 한국도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위기, 인플레이션 악화 등의 악재로 위기다. 미국의 대통령도 계속 오르는 물가에 대한 대책이 없어 민심을 잃고 있다. 국가적 위기에 봉착했을 때 이를 잘 다스리는 분이 한국의 리더가 되기를 바란다. 경제와 국방, 남북관계 모든 분야에서 언제든지 위기는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위기대처 능력을 갖춘 분이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


(사)세계한인언론인협회 제공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