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영 케빈오 골프아카데미 원장 [email protected]

어드레스(Address)
골프에서 어드레스는 매우 중요하다. 어드레스란 스윙을 하기 전 정지상태의 준비 자세를 말한다. 왼발과 오른발 사이의 스탠스 너비 또한 중요하다. 공의 진행 방향과 스윙의 궤도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스탠스의 너비는 몸의 밸런스와 체중 이동 등 스윙의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스탠스가 너무 넓으면 체중 이동을 많이 해야 하고, 스탠스가 너무 좁으면 밸런스가 쉽게 무너진다. 스탠스의 너비는 아래 그림처럼 자신의 어깨 너비가 기준이 된다.

공의 위치와 상체 정렬
골프공은 티(Tee)를 꽂은 뒤 위에 올려두고 스탠스를 잡는다. 그립을 잡은 왼손의 위치는 항상 왼쪽 허벅지 안쪽에 위치한다. 공의 높이는 위 그림과 같이 공의 1/2이 드라이버 헤드 위로 보이도록 한다. 그보다 높게 놓는 경우는 공을 언덕 위로 띄워 올려 치는 경우이다. 공의 1/4정도만 보이게 올리는 경우는 맞바람이 불거나 탄도를 낮게 치고자 하는 경우이다.

하체의 균형은 양 발의 무게 중심을 똑같이 분배하며, 공이 왼쪽에 있기 때문에 상체는 위 그림처럼 공의 우측 면을 보기 위해 어깨와 머리를 우측으로 약간 기울인다.

백 스윙(Back Swing)
드라이버는 아이언과 달리 샤프트(shaft)가 길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백 스윙 궤도가 큰 원을 그리기 위해 왼쪽 어깨를 이용하여 오른발 앞까지 클럽 헤드가 낮게 지나가게 백 스윙을 한다.

백 스윙시 무릎의 각도와 턱의 위치

백 스윙이 시작되면서 왼쪽의 중심을 골반 회전과 함께 오른발 쪽으로 밀어주고, 오른쪽 등이 공을 바라보도록 회전시켜 상체가 꼬이게 만든다. 주의할 점은 위 그림처럼 셋업(set up)시 무릎의 각도가 달라지지 않도록 한다. 즉 골반이 회전하고 상체가 턴하며 일어서는 동작을 할 때 오른쪽 무릎이 펴지기 때문에 헤드 업을 하지 않고 상하체 턴을 한다. 그래서 아래 왼쪽 그림처럼 어깨가 볼 뒤까지, 양발의 중앙까지 회전하며 턱이 들리지 않도록 공을 주시한다. 그리고 회전할 때 왼손 중지, 검지, 약지로 그립을 견고하게 잡고 스윙을 해야 팔이 굽어지지 않는다.

또한 아래 그림과 같이 백 스윙과다운 스윙의 스윙크기는 달라진다. 백 스윙시 큰 스윙으로 백 스윙 탑까지 올리고 다운 스윙시 오른발의 중심을 왼발로 이동하며 골반 턴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스윙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이다.

더스틴 존슨의 백 스윙과 다운 스윙의 궤도 © 조선일보

공이 맞는 후에 피니쉬 동작은 올바른 스윙 궤도 대로 회전시켜 머리 뒤에 비녀를 꽂는다는 느낌으로 마무리를 하면 된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