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용 박사 [email protected]

이번 달에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먹는 것이 실제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유익균 vs 유해균
사람의 몸에는 수많은 종류의 유익균과 유해균이 살고 있습니다. 유익균(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과 유산균이 정확히 같은 말은 아니지만, 유익균의 대부분이 유산균이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게 유산균을 프로바이오틱스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인체의 장은 물론, 입, 코, 귀, 생식기, 항문, 피부 등 외부와 연결된 모든 곳에는 균들이 우리와 공생 또는 기생하고 있습니다. 장도 결국 입에서 항문으로 연결되는 통로의 일부이기 때문에 외부와 연결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척력이 강한 비누나 세정제 등을 남용하면 우리 몸을 지키는데 꼭 필요한 유익균들까지 같이 죽기 때문에 결국 외부의 유해균이 더 쉽게 침입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너무 청결하게 하려다 인체에 필요한 유익균들까지 제거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지어 귀속의 귀지(earwax)를 파내는 것도 유익균을 제거하기 때문에 너무 자주 파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장 내 유산균
오늘 다룰 내용은 장속의 유익균, 즉 장 유산균에 대한 것입니다. 근래에 와서 장 속에 살고 있는 균들을 찾아내어 그 균들의 역활을 밝혀내고자 하는 연구가 아주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장속에 특정한 균이 살고 있을 때 비만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해 세균이 만들어낸 독소 중 일부가 혈액 내로 들어가 뇌의 시상하부에서 식욕억젝 호르몬인 렙틴의 기능을 저하시키면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되는 것입니다. 비만뿐만 아니라 당뇨, 치매, 암 등을 일으키는 유해균들도 발견되었습니다.

이렇게 몸에 해로운 균들을 없애는 방법은 우리의 장 속에 유익균들이 많이 살게 하는 것입니다. 장 속에서 유익균과 유해균이 만나게 되면 숫자가 많은 쪽이 적은 쪽을 밀어내게 됩니다. 그래서 일정 기간 이상 유익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유해균이 사라지면서 살도 빠지고, 머리도 맑아지고, 여러 가지 질병도 치유되고, 치매 예방이나 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유산균
유익균들이 만들어내는 물질들이 인체에 여러 가지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는 모든 유익균의 역할이 다 밝혀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첨단 과학기술을 이용해 계속적으로 연구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자신의 건강 상태에 도움이 되는 유익균을 만날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유익균이 함께 들어 있는 제품을 드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나의 제품을 한 달 정도 섭취하며 심신의 변화를 관찰해 보고, 별 차이가 없다고 느껴지면 다른 종류의 균들이 들어 있는 제품들로 계속 바꾸며 시도하면서 자신에게 제일 잘 맞는 유산균을 찾아서 드시면 좋습니다.
그런 방법이 좀 번거롭다고 생각되시면 가급적 많은 종류의 유익균들이 들어 있는 제품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섭취 방법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 있는 균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복통, 설사 등의 이상 반응이 있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이상 반응이 없다면 유산균은 공복(기상 직후나 취침 전)이나 식후 30분에 1캡슐씩 하루 3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이는 음식물이 소화될 때 나오는 위산과 담즙산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여서 살아 있는 유익균을 장으로 최대한 많이 보내기 위함입니다.

가족이 많아서 비용이 부담되시는 경우, 프로바이오틱스의 캡슐(정제 또는 팩) 하나를 우유에 넣어두면 우유의 양에 따라 2-4일 후에 요거트(떠먹는 요구르트)가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우유로 만든 유산균을 종균으로 재사용하지는 마십시오. 왜냐하면 유산균이 공기 중의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가 있고, 또한 세대를 거듭하면서 돌연변이된 균들이 자랄 수 있습니다.
감미되지 않은 요거트는 신맛이 납니다. 꿀이나 올리고당, 매실청, 유자청, 딸기잼, 블루베리잼 등을 섞어서 먹거나 바나나, 사과, 블루베리 등 생과일을 넣어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꿀, 올리고당(프락토올리고당), 바나나 등에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어 장 내 유산균의 숫자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질병과 관련된 유산균의 일반적 효능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럼에 대한 회신은 [email protected]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