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수면 내시경 검사를 위해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산소포화도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기쁨병원
강윤식 박사
기쁨병원 대표 원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2016 한미 참의료인상 수상
gibbeumhospital.com

내시경 검사
지금까지 5회에 걸쳐 대장 내시경 검사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대장암 조기 발견은 물론 대장암을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검사이기 때문에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최종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예약하기 전에 꼭 확인하셔야 할 7가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용종 발견율이 얼마나 되나?
여러분이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을 병원을 찾으실 때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 보셔야 할 부분이 바로 용종 발견율입니다.
대장은 구불구불하고 복잡한 구조로 인해 용종이 있거나 심지어는 조기 대장암이 있어도 놓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현재 수많은 건강검진센터에서 대장 내시경 검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그 병원에서 대장 내시경 검사를 얼마나 정확하게 시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용종 발견율 지표를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의사들 중에도 특별히 뛰어난 실력을 가진 ‘명의’가 있듯이, 용종 발견율도 병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20~30% 정도의 용종 발견율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50%가 넘는 용종 발견율을 기록하는 병원도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대장 내시경 센터의 품질 관리(quality control)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선종 발견율(ADR):
50세 이상 남성: 30% 이상
50세 이상 여성: 20% 이상
② 맹장까지의 삽입 성공률: 95% 이상
③ 관찰 시간: 6분 이상
이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항목은 당연히 선종 발견율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의 생명은 정확성이며, 검사를 받는 분들은 누구나 최대한 정확한 검사를 받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에 그 병원의 용종 발견율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힘들게 준비해서 검사를 받았는데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암을 키우게 될 수도 있는 위험부담은 고스란히 자신의 몫으로 돌아옵니다.

2. 용종을 발견 즉시 절제하나?
대장 내시경 검사에서 2cm 이상의 대형 용종을 발견하고도 고가의 장비와 숙련된 인력 부족 등의 문제로 즉시 절제를 하지 않는 병원들이 있습니다. 이런 병원이라면 선종 발견율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만약 다른 날을 잡아 용종 절제를 한다면 대장 내시경을 두 번 받아야 하는 불편함은 말할 것도 없고,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도 당연히 더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용종을 발견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절제를 하는지를 사전에 확인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어떤 내시경 약을 사용하나?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데 있어서 가장 힘든 부분이 바로 대장 내시경 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용종 발견율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장 청소 상태입니다.
따라서 얼마나 먹기 편하고 효과 좋은 대장 내시경 약을 사용하느냐도 병원 선택의 한 가지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 비위가 약하거나 연로하셔서 대장 내시경 약을 복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완전한 숙면 내시경 검사를 하나?
대장 내시경 검사는 과거에 가장 아픈 검사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통증 없는 검사를 위해 수면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일부 병원에서는 ‘가수면 내시경’이라는 이름으로 수면을 반쯤만 유도한 채 검사를 합니다. 이럴 경우 심한 복통은 고스란히 느끼게 됩니다. 통증 없는 검사를 위해 수면 내시경을 받는데 여전히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증을 전혀 느끼지 않을 정도로 잠을 푹 재우는 ‘완전한 숙면 내시경’ 검사를 하는 병원인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수면 내시경을 하는 동안 어떻게 모니터링 하나?
이 부분은 안전한 대장 내시경 검사를 위해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수면 내시경 검사는 수면 중 모니터링만 철저하게 하면 매우 안전한 검사입니다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드물게 의료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 참조)

6. 이산화탄소(CO2) 가스를 사용하나?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해보신 분이라면 검사 후 몇 시간 동안 복통이 지속되고 배에 가스가 차서 빵빵한 불편감을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대장에 주입한 실내 공기가 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겪는 문제입니다.
이런 복통과 불편함을 피하기 위해서는 장점막을 통해 바로 흡수되는 이산화탄소(CO2) 가스를 사용해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할 때 이산화탄소(CO2) 가스를 사용하는 병원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 내시경 소독은 깨끗이 하나?
내시경 소독은 아주 당연한 일로, 요즘은 대부분의 병원에서 소독을 철저히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내시경 소독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에 이 7가지만 확인하시면 가장 편안한 검사, 안전한 검사, 정확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탈장과 치질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