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목뼈를 사용해 더 부드럽고 맛있는 감자탕 ©각설탕 식구들

한 끼 식사나 술안주로 최고인 감자탕을 집에서도 쉽게 끓여 먹을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감자탕은 삼국시대부터 돼지를 많이 사육하던 전라도 지방에서 유래했는데,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한 영양식이라 남성들에게는 스테미너 음식, 여성들에게는 저칼로리 다이어트 음식, 노인들에게는 원기회복 음식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보통은 돼지등뼈와 감자를 사용하지만, 오늘은 돼지목뼈와 속이 노란 호박고구마를 넣어서 만들어보겠습니다. 돼지목뼈는 등뼈보다 살이 많고 부드러우며 가격도 착합니다. 그리고 호박고구마는 감자보다 맛도 좋고, 샛노란 빛깔이 입맛을 돋궈줍니다. 배추김치나 배춧잎, 깻잎 등을 넣어서 끓여주면 더욱 더 맛있고 푸짐한 감자탕이 됩니다.

★ 4~5인분 기준
▶ 기본재료 : 돼지목뼈 1팩(약 8조각, 3lb/1.3kg), 호박고구마 2~3개, 포기김치 또는 배춧잎, 깻잎, 대파 2대, 들깨가루 약간
▶ 양념 : 고추장 1큰술, 된장 1큰술, 국간장 1/2컵, 액젓 3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마늘 1큰술

▶ 방법

  1. 돼지목뼈를 찬물에 푹 담그고 물을 갈아주며 1~2시간 정도 핏물을 빼주세요.
  2. 양념을 미리 만들어 숙성시킵니다.
  3. 목뼈를 끓는 물에 한번 삶아주세요. (약 10분) 이때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 소주, 된장, 마늘, 생강, 양파, 맛술, 통후추, 바질잎, 커피가루 등 집에 있는 재료를 넣어줘도 되고, 없으면 그냥 삶아도 됩니다.
  4. 삶아낸 목뼈를 물에 깨끗이 헹구어 큰 냄비에 담습니다.
  5. 목뼈가 충분히 잠기게 물을 붓고, 양념을 부어준 후, 대파, 포기김치나 배춧잎 등을 넣고 1시간 정도 중불에서 푹 끓여주세요.
  6. 고구마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다음, 전자렌지용 그릇에 담고 물을 조금 부은 후 랩을 씌우고 숨구멍을 낸 뒤 8분 정도 삶아주세요.
  7. 고구마가 익으면 돼지목뼈와 함께 조금 더 끓여주세요.
  8. 국물 맛을 보고 필요하면 간을 조절해주세요.
  9. 그릇에 보기 좋게 담고, 깻잎과 들깨가루 한 숟갈을 올려 상에 냅니다.

▶ 꿀팁

  1. 집에 양념이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 시판되는 돼지갈비양념 1병(1.1lb)을 넣어도 됩니다.
  2. 포기김치나 배춧잎, 우거지 대신 총각김치나 시래기 등을 넣어도 맛있습니다.
  3. 집에 김치가 전혀 없으면 안 넣어도 되고, 배추를 사서 배춧잎만 넣어도 됩니다. 양념장을 조금 덜어서 배추에 간을 해두면 더욱 좋습니다.
  4. 감자와 고구마를 반반씩 사용하면 색감이 더 다채롭습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