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ly's Blue Book 웹사이트의 중고차 가격 산정 예시 ©KBB
이원호 정착 서비스 대표
[email protected]
Kakao ID : LWHJOSEPH
T. 910-228-6759

1. 차량의 작은 문제라도 미리 이야기를 해주자
판매자가 먼저 차량에 스크레치나 문제가 될 만한 부분에 대해 자세히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 거래에 있어서 이런 모습은 상호간의 신뢰를 높여주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혹시 나중에 판매자가 미처 모르고 있던 부분에서 문제가 발견되더라도 구매자는 판매자가 보여준 솔직한 태도를 기억하며 문제를 최대한 합리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따라서 판매자가 차량의 문제를 먼저 적극적으로 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구매자는 중고차의 상태에 대해 판매자도 완전히 알 수는 없다는 점을 인지하고 스스로 더 적극적으로 차량의 상태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만약 구매자가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다면 구매자와 판매자가 합의 하에 정비소를 찾아가 차량 점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인 정비소도 좋고, 객관성을 위해 미국 정비소를 찾아가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2. 차량 관리 내용을 꼼꼼히 기록해두자
판매자는 본인이 차를 소유한 동안 차량을 관리한 내용을 꼼꼼히 기록하고 영수증을 보관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배터리, 타이어, 엔진오일, 트렌스미션오일, 타이밍벨트, 브레이크 패드, 스마트키 배터리, 브레이크오일 등을 교환한 시기와 영수증을 모아 놓는 것입니다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판매자가 차량을 잘 관리해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이기 때문에 차량에 대한 신뢰도가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3. 차량의 내부 및 외부 사진을 충분히 첨부하자
판매자는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내부 및 외부 사진을 충분히 첨부해야 합니다. 기왕이면 사진을 찍기 전에 세차 및 내부 청소를 깨끗이 하고 사진을 찍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Hmart 가까이에 손세차장이 있으니 장을 보는 동안 세차 및 청소를 맡기면 편리합니다. (1921 High House Rd. Cary, NC 27519)

합리적인 중고차 가격 결정
중고 차량의 가격을 결정할 때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가 KBB(www.kbb.com)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주의하실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식 토요타 캠리 차량의 가격을 알아보기 위해 이 사이트를 이용할 때 입력하는 정보의 양에 따라 결과가 조금씩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판매자가 캡쳐해서 올린 KBB 결과 페이지만 봐서는 차량의 모든 정보를 자세히 입력했는지, 아니면 최소한의 정보만 입력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구매자는 자신이 직접 차량 정보를 꼼꼼하게 입력해 가격 결과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가격이 $1,000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아서 이것 때문에 서로 불신하게 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KBB 가격을 확인하고 실제 딜러샵에 가서 매입가 견적을 받아보면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KBB에 잘 반영되지 않는 정보 중 하나가 몇 명의 소유주를 거쳤는가 하는 차량 소유자의 수입니다. 따라서 차량 소유자 수를 고려하지 않고 중고차를 구매한 경우, 그 차를 딜러샵에 팔 때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딜러샵에서는 차량 소유주가 많을수록 가격이 엄청 깎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비지팅오시는 분들끼리 대물림하는 차량은 1년마다 차량 소유주가 바뀌기 때문에 이 부분을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KBB 가격에는 이런 부분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두 만족할 만한 가격 결정을 하기 위해 추천해 드리는 방법은 판매자가 직접 중고차 딜러샵에 가서 딜러샵 매입 가격 견적(Appraisal)을 받아보는 것입니다. 중고차 전문 자동차 딜러가 차량의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고 일반인들이 알 수 없는 부분까지 모두 평가해 정확한 차량 매입 가격을 산정해주기 때문입니다. 딜러샵에서 차량의 상태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스크레치나 여러 가지 감액 요인을 다 포함한 가격이 나오기 때문에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이 가격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전문 딜러인 Carmax에서 받은 중고차 매입 가격 감정 예시 ©Carmax

개인 거래에서는 보통 이 가격에 $1,500~$2,000 정도를 더한 금액이 판매가로 결정됩니다. 왜냐하면구매자가 같은 차를 구입하기 위해 딜러샵에 갈 경우, 딜러샵의 차량 마진 $2,000~$3,000과 딜러 행정요금 $500~$1,000을 더 지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딜러샵에서 구입할 경우 약 $3,000~$5,000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 거래에서는그 중간인 $2,000 내외에서 가격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감정가가 $14,000인 차를 딜러샵에서 판매할 경우 판매가격은 $17,000이 되고, 딜러 행정비용과 세금을 포함해 최종적으로 $18,000~$18,500에 구매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를 개인 거래로 구매하면 $16,000에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차량 감정을 받을 때는 신차 딜러샵보다는 자동차 옥션(www.auctiondirectusa.com, 7601 Glenwood Ave, Raleigh, NC 27612) )이나 Carmax(8520 Glenwood Ave, Raleigh, NC 27612) 같은 중고차 전문 딜러샵에서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정 시간은 약 30분 정도 소요되고, 감정 후 1주일 정도의 유효기간을 주고 매입 가격을 알려줍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