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새로운 일은 마음 속 동기로부터 시작됩니다. 그것이 도전적인 것이라면 동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학습 방법 이상으로 중요한 동기부여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학습자의 동기 수준
양초는 정해진 시간 동안 빛을 발하다가 꺼집니다. 양초의 길이와 두께에 따라 수명은 다르지만, 결국에는 수명이 다하고 꺼지게 됩니다.
영어공부를 시작할 때 모두들 마음속으로 크고 작은 용기를 냅니다. 그런데 양초의 수명이 서로 다르듯, 개인이 가진 동기의 강도와 지속력도 서로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강한 빛을 내지만 한 달을 넘기지 못하고, 다른 사람은 약한 빛을 수년간 지속하기도 합니다. 또 간혹 어떤 사람은 비교적 강하고 밟은 빛을 장기간 유지하기도 합니다. 이들 중 어떤 사람이 좋은 성과를 낼지 우리는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동기가 강한 학습자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힘을 내고,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지루할 수도 있는 과정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합니다.
반면, 동기가 약한 학습자는 쉽고 빠른 방법만을 찾으려고 합니다. 역경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을 만나면 그것을 극복하지 못하고 중단하게 됩니다.

슬럼프
동기는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동기가 너무 낮아진 상태가 계속되면 이를 슬럼프라고 부릅니다. 슬럼프를 느끼는 상황은 다양하지만 보통은 자신이 투자한 노력에 비해 실력향상이 느껴지지 않을 때 찾아옵니다. 그 시기는 몇 개월 후일 수도 있고 몇 년 후일 수도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에 다시 열정의 불꽃을 피울 수 있도록 추가 연료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동기부여의 두 가지 방향
동기부여에는 당근과 채찍이라는 두 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어느 쪽이 나에게 더 효과적인지는 스스로 실험해보고 조절해야 합니다.
당근 측면의 동기부여는 그 동안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학습을 잘해왔다고 스스로 인정해 주는 것입니다. 매 순간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실력이 계속 향상되고 있다고 자기암시를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실력 향상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자신의 점수나 성취도를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현재 어려움이 있더라도 지난 과정을 돌아보며 자기 만족을 높이는 것입니다.
반대로, 느슨해진 자신을 채찍질하기 위해 처음 세웠던 목표를 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성실하게 공부해왔는지, 어느 정도 목표에 가까이 가고 있는지 돌아보는 것입니다. 만약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어느 부분에 더 노력이 필요한지도 생각해 봅니다. 주변에 영어를 잘하는 지인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왜 자신이 영어를 잘해야 하는지 되새겨보는 것이 동기를 새롭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자신이 더 잘할 수 있음을 알고, 구체적인 방법을 점검해 보는 것입니다.

도움되는 방법들
영어를 혼자 배워야 한다면 지속적인 동기부여는 어려운 과제입니다. 목표를 정하며 생각했던 멋진 미래가 시간이 갈수록 희미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자신의 학습 과정을 공유하고 서로에게 힘을 줄 수 있는 파트너입니다. 학습 파트너는 꼭 같은 레벨, 같은 상황에 있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영어 학습 과정이 쉽지 않음을 이해하고, 쉽지 않음에도 도전 가능한 것임을 알고 있다면 학습 파트너로 충분합니다. 학습 파트너는 같은 학습 과정을 듣는 온·오프라인 친구가 될 수도 있고, 스터디 그룹이 있다면 멤버들이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을 같이 고민하며 더 나은 방안을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원어민과의 만남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 대화 없이 공부만 할 경우, 집중력이 떨어지고 자신에게 더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기도 어렵습니다. 익혀야 할 것들이 많기에 무엇으로 공부하든 도움이 된다는 착각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부족한 실력에도 불구하고 원어민과 대화를 가지려는 노력은 채찍과 같은 동기부여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런 도전적인 노력이 지속되면 나중에는 당근과 같은 동기부여도 제공될 것입니다. 어려움과 좌절, 실수가 자신감과 만족감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죠.

실천 과제
동기부여가 중요한 것은 누구나 알지만 바쁜 일상에서 쉽게 잊혀지곤 합니다. 예전에 비해 학습 열정이 떨어졌다고 생각할 때가 바로 새로운 동기부여를 위해 노력할 때입니다. 이럴 때 스스로 학습 열정을 체크하고 추가적인 동기부여를 위해 시도해볼 만한 방법이 있습니다.
종이에 지난 학습 기간을 분기별 혹은 6개월씩 나누어 적습니다. 그리고 처음 학습을 시작할 때 느꼈던 열정의 점수와 그 이후의 점수, 그리고 현재의 점수를 10점 만점으로 적어 봅니다. 3년, 5년과 같이 일정 기간 후 얻고자 하는 영어실력의 목표도 다시 적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가져온 열정 점수로 목표 달성이 가능할지 생각해 봅니다. 성공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생각된다면 자신이 가져야 할 열정 점수를 적습니다. 그리고 그 열정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다짐합니다.
이 같은 시도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자신의 열정을 확인하도록 돕고, 또 다시 새로운 동기를 불어넣어줍니다. 뜨거운 학습 열정에서는 다양한 학습 방법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반면 꺼질듯한 약한 열정은 아무리 좋은 학습 방법을 적용해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동기부여는 바쁜 일상에서 영어를 배우려는 학습자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고 학습 노력 자체와 함께 영어 학습을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기에 따라 더 강하거나 약할 수 있지만, 그 불이 꺼지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긴 영어 학습 과정에서 꼭 필요합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