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 for change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문제는 공부 시간!
영어를 배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에 투자하는 학습시간의 총량입니다. 영어는 최적의 방법으로 1시간을 투자하는 것보다, 보편적인 방법으로 5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질적 투자보다 양적 투자가 더 효과적인 것입니다.
영어공부에 내가 가진 시간을 최대한 투자한다고 가정할 때 첫 번째 목표는 이 시간을 최대한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에 더해 일상생활에서 소소하게 주어지는 자투리 시간을 잘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투리 시간을 이용할 수 있는 5분 학습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주일이 더 생긴다?
일상이 바쁜 성인 학습자들도 하루 단위의 학습양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입니다. 영어 실력이 생각만큼 향상되지 않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도 자신의 일일 학습양입니다. 일하는 성인이 영어공부에 투자할 수 있는 일일 학습시간은 보통 2시간에서 4시간 정도입니다. 이 정도의 시간을 꾸준히 지켜갈 때 스스로 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추가로 공부시간을 조금씩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자투리 시간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일상을 돌아보면 하루에 몇 번씩 10분 이내의 짧은 시간들이 존재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 우리는 보통 스마트폰을 꺼내 별 의미 없는 일을 하며 그 시간을 흘려보냅니다.
이런 시간들을 합치면 하루에 30분 이상의 시간을 확보하게 되고, 그것이 한 달이면 약 15시간, 하루 2시간 학습자에게 일주일 학습량에 해당하는 시간이 됩니다. 즉, 한 달에 일주일이 더 생기는 셈입니다. 이것이 1년 동안 쌓이면 무려 3개월이 더 생기는 셈입니다. 엄청난 시간이지요? 그러니 이제 자신의 하루 중 10분 이내의 자투리 시간에 무슨 공부를 하면 좋을지 미리 생각해 두는 편이 현명하겠습니다.

장점과 단점
5분 학습법을 시도할 때의 장점은 짧은 시간에 집중력 있게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고, 덕분에 하루 공부 시간을 2시간에서 2시간 30분으로 늘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단점은 짧은 시간 동안 여러 번에 나누어 진행되기 때문에 많은 학습양을 기대하기 어렵고, 공부 시간을 정확히 체크하기도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자투리 시간에 적합한 학습 아이템을 잘 구상해 5분 학습을 진행한다면 분명히 보상이 따를 것입니다.

언제 할까?
화장실에 있는 시간, 기다리는 시간, 걷거나 운동하는 시간, 운전하는 시간, 집안일을 하는 시간 등 일상에서 5분 학습이 가능한 시간들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5분 이상이 가능한 시간들도 있지만, 그럼에도 5분을 기준으로 잡은 것은 5분 정도면 학습시간으로 활용하는데 무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5분 학습 방법
5분 학습에 앞서, 우선 생각해야 할 것은 몰입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친구를 기다리는 시간, 걷는 시간 등은 몰입이 가능한 시간입니다.
이런 시간에는 내용 이해가 필요한 리스닝 학습, 온라인 글이나 책을 읽는 리딩 학습, 문장 말하기 학습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에 필기를 할 수 있다면 간단한 영작이나 필사를 하며 쓰기 학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몰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학습이든 가능합니다.
반면, 몰입이 어려운 시간도 있습니다. 샤워 시간, 청소 시간, 몸을 많이 움직이는 운동 시간 등 불규칙한 신체 활동이 많은 시간들입니다. 불규칙한 신체 활동이 많은 상황에서는 뇌가 공부에 집중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럴 때는 몰입 학습 대신, 입근육을 훈련하기에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리스닝을 하더라도 귀에 들리는 표현을 따라서 말해보는 쉐도잉 훈련을 하고, 말하기 학습도 한 문장을 반복해서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초급 학습자라면 자신의 음성으로 한국어와 영어를 녹음해 들으며 단어를 익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가 녹음 학습법은 단어와 문장 학습에 효과적입니다.

5분 학습으로 얻는 것
5분 학습은 자신이 계획한 일일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일일 학습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5분 학습만으로는 큰 성과를 얻기 힘듭니다. 일일 학습을 잘 진행하면서 5분 학습을 추가한다면 여러 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첫째, 영어학습을 공부가 아닌 일상의 습관으로 만들 수 있고, 둘째, 다양한 학습 방법을 시도하며 재미를 더할 수 있고, 셋째, 학습시간이 늘어나 영어실력도 더 빨리 향상될 것입니다. 다섯째, 일상에서 쉽게 흘려 보낼 수 있는 5분을 활용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늘 깨어 있게 될 것입니다.

실천 과제
원어민이 모국어를 잘하는 이유는 그들이 모두 최적의 방법으로 영어를 배웠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것은 수많은 시간의 경험과 학습의 결과이죠.
5분 학습을 실천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투리 시간도 영어공부에 쓰고 싶을 만큼 영어공부에 욕심을 내는 것입니다. 이 욕심과 열정이 없다면 5분 학습은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을 것이며, 그것이 가져다주는 놀라운 효과와 유익도 절대 경험하지 못할 것입니다.
영어 실력은 여러분이 투입한 시간의 총량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일일 학습시간을 늘리고 더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하고 싶으시다면 내 하루 일과 중에 5분 학습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5분 학습에 적합한 방법을 계속 시도하며 틈틈이 5분 학습을 지속하다보면 어느덧 영어공부가 하루 일상의 재미있는 포인트가 되고 즐거운 습관이 되어 영어와 함께 살아가고 있을 것입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