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느낌이 있어야 높은 동기를 유지할 수 있다. ©잉크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빠른 실력 향상
영어를 공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빠른 실력 향상을 원할 것입니다. 영어를 마스터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면서도 빠른 실력 향상을 장담하는 여러 가지 방법과 비법에 나도 모르게 솔깃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말 그렇게 빨리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한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력 향상을 느끼는 계기
공인 영어시험을 치르면 그 성적으로 그 동안의 학습 성과를 어느 정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용 영어를 배울 때는 그동안의 노력으로 영어 실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측정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랫 동안 영어공부를 하면서도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실력이 조금씩 향상되고 있는지 아닌지 알 수 없어 답답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용 영어를 배울 때 실력 향상을 느낄 수 있는 순간은 바로 영어를 사용할 때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리스닝을 지속하면 리스닝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고, 문법이나 표현을 익히면 독해를 할 때 실력 향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느낌은 영어를 사용할 때 느끼는 것에 비하면 그 정도가 약합니다.
영어를 눈으로 보고 듣고 이해하는 과정에서는 자신의 추리력과 상상력 등을 이용해 내용을 추측할 수 있고, 그것이 맞는지 틀린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데 영어를 사용할 때는 내용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배경지식, 그리고 훈련된 근육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학습자들에게 영어 이해보다는 영어 사용이 더 어렵기 때문에 한 단계를 넘어갈 때마다 실력 향상을 눈에 띄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머뭇거리던 문장 구조를 자연스럽게 표혀할 수 있을 때, 한국어를 떠올릴 필요 없이 영어가 자기도 모르게 불쑥 튀어나올 때, 사용할 거라 예상치 못한 표현을 우연히 사용하게 될 때 자신의 실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느끼는 것입니다.

실력 향상을 느껴야 하는 이유
영어학습 초기에는 누구나 열심을 내고 열정을 갖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열정은 시들해지게 됩니다. 영어를 꼭 배워야 하는 이유보다는 그것이 힘든 이유를 하나씩 찾아가게 됩니다. 영어 초심자에 해당하는 2년 정도의 기간을 놓고 볼 때, 그동안 꾸준히 공부하는 사람보다 그렇지 못한 사람이 서너 배 정도 더 많습니다.
이렇게 열정이 식어가고 포기하고 싶은 슬럼프를 이겨내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자기 스스로 실력 향상을 느끼는 것입니다. 실력 향상을 스스로 체감할 수 있을 때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고 자신의 목표를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그려볼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실력 향상을 느끼지 못한다면 중도에 하차하거나 학습방법이 잘못되었다 싶어 갈팡질팡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실력 향상을 느끼는 빈도
얼마나 자주 실력 향상을 체감할 수 있는가는 각자의 학습량과 학습 레벨에 달려 있습니다. 학습량이 많을수록 더 짧은 기간 안에 실력 향상을 느낄 수 있고, 학습 레벨이 높은 학습자보다는 낮은 학습자가 실력 향상을 더 빨리 더 자주 느끼는 편입니다.
대략 하루 2시간을 영어학습에 투자할 때 최소한 3개월에 한 번씩은 의미있는 실력 향상의 느낌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학습 방법에 따라 그 빈도는 달라질 수 있지만 최소한 그 정도의 간격으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야 영어 공부를 앞으로도 꾸준히 해나갈 수 있게 됩니다.

빠른 실력 향상을 위한 방법
단적으로 말해서, 영어를 마스터하기까지 몇 년에 걸쳐 수 천 시간이 소요되는 과정을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비법은 없습니다. 대신 그 과정을 거치며 스스로 실력 향상을 느끼고 그로 인해 자신감과 열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첫째,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영어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초급 단계에서는 영어에 대한 다양한 기초 지식을 익혀야 하지만, 레벨이 조금씩 올라가면서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영어를 접하고 익히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익힌 영어는 더 쉽게 이해되고 기억되며, 자신의 일상에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그것이 빠른 실력 향상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영어 사용을 염두하고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미용실과 관련된 영어 표현을 익히는 것이 필수가 아니지만, 한국 미용사가 없는 미국의 중소 도시에서는 필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일상을 돌아보고 실생활에서 당장 필요한 영어 표현을 어떻게 사용할지 생각하며 찾아보고 공부한다면 보다 초점이 분명하고 학습동기가 높은 상태에서 공부를 계속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빠른 실력 향상을 느낄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셋째, 영어를 사용하려고 계속 노력하는 것입니다. ‘계속 하다보면 언젠가 기억되겠지’ 하며 익히기만 하는 것은 무모한 방법입니다. 대신 영어를 계속 사용하면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영어 사용에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히 영어 대화이며, 원하는 만큼 대화를 하기 어렵다면 대안으로 영어 글쓰기를 해볼 수 있습니다. 영어 대화를 많이 하면 영어 글쓰기도 잘하게 되며, 영어 글쓰기를 많이 하면 영어 대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넷째, 영어공부에서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인 학습 시간을 늘리고, 복합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단언컨데, 이 세상에 학습 시간을 늘리는 것보다 더 좋은 학습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빠른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이것이 기본이 되어야 하며 그 위에서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찾아가야 합니다.

실천 과제
지금까지 영어공부를 해오면서 자신의 영어 실력이 점프했다고 느낀 순간이 언제였는지 한 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느낌을 체감한 회수가 별로 많지 않았다면 앞으로 어떤 부분에서 보완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학습 방법을 적용하든지 상관없이 학습 시간을 충분히 투입하고 있다면 실력 향상은 자신이 생각지 못한 순간에 서프라이즈 선물처럼 종종 자신을 찾아올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학습 패턴을 돌아보며 앞에 언급된 팁들을 적용한다면 힘들고 지루한 영어학습 과정을 보다 흥미롭고 열정적으로 계속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