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영 케빈오 골프아카데미 원장 [email protected]

골프에서 어프로치와 퍼팅을 잘하면 스코어의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퍼팅 성공률을 높이고 싶다면 올바른 기본기가 중요하다.

스탠스, 볼의 위치, 홀까지의 거리에 의한 스토로크, 얼라인먼트에 신경을 쓰며 꾸준히 연습을 한다면 스코어를 줄이는 데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다.

1. 올바른 체중균형 볼의 위치
발바닥의 오목한 부분 전체에 걸쳐 체중을 고르게 분산하면 언제나 동일한 무게 중심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볼이 맞는 위치 역시 일정해 질 수 있다. 볼의 위치는 왼쪽 눈 아래가 좋다. 퍼터의 리딩 엣지가 스탠스 정중앙에 놓이면서 볼의 중앙을 치는데 도움이 된다.

볼은 페이스의 중심에 맞혀야 빗나가지 않는다.

2. 백스토로크 및 피니쉬
시계추처럼 자연스러운 스트로크로 페이스의 정중앙에 볼을 맞추는 것이 성공의 열쇠다.

초보자들은 거리, 그린 스피드, 라이 등에 따라 많은 생각을 한다. 생각이 많아지면 오히려 실패할 확률도 높아 질 수 있다.

팁 1: 휘어지는 라인의 정점을 향해 퍼트한다.
볼을 어느 정도의 강도로 맞혀야할지 판단할 때는 전체 길이의 한 부분만을 감안해도 됨을 유념하자. 그런 다음 휘어지는 퍼트 라인의 정점, 즉 홀까지 남은 거리는 중력의 힘이 작용해서 천천히 내려가기 시작할 부분을 찾는다. 이제 홀 자체는 잊어버리고 이 정점을 타깃으로 삼아 겨냥하고, 그 방향으로 볼을 굴려 보낸다.

팁 2: 스위트 스팟을 찾는다.
클럽의 중심에 맞춰 볼을 정렬한 후 그곳에 볼을 맞혀야 탑스핀이 더 많이 발생하면서 라인을 벗어나지 않고 고르게 굴러갈 수 있다. 요즘 나오는 퍼터는 힐과 토우에 무게를 배치하기 때문에 토우에 볼이 맞을 경우 헤드가 비틀리면서 오픈된다. 그러므로 볼을 부드럽게 맞힌다고 해도 원치 않는 사이드 스핀이 발생할 수 있다.

팁 3: 조용한 가속
연습 스트로크를 여러 번 하면서 헤드가 볼을 지날 때 속도가 얼마나 느려지는지 느껴보자. ‘백스트로크는 길게, 팔로우 스루는 짧게’를 유념하면 라인의 정점을 향해 볼을 부드럽게 굴려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단, 볼과 페이스가 충돌하면서 헤드의 모멘텀이 사라지도록 해야지 임팩트 이전에 헤드 스피드를 줄이면 안 된다.

3. 홀과 볼을 응시한다.
그린에 올라온 본인의 공을 향해 마크를 한 후 본인의 공을 터치할 수가 있다. 마크를 한 후 반대편에서 공까지의 그린 기울기를 측정하여 공이 홀까지 굴러올 경로를 체크한다. 그리고난 후 홀 컵에서 공까지의 발의 보폭을 이용 거리를 측정한다.

볼과 홀까지의 경로를 파악했다면 그 경로대로 스탠스를 취하고 볼 앞의 한 점을 선택해 그 점을 보고 에이밍을 한다.

4. 손목 사용을 최대한 줄여라.
숏퍼팅의 경우 손목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롱퍼팅은 손목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경우지만 최대한 사용을 줄인다. 백스윙부터 팔로우 스루까지 자연스러운 퍼팅 스트로크를 하자. 퍼팅 또한 헤드업은 금물이다.

퍼팅 기술에 관해서는 차후에 좀 더 설명하겠다. 골프장마다 그린을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평상시 연습한 거리를 길거나 짧게 굴러가는걸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라운드하기 전 골프장에 마련된 연습 퍼팅장에서 거리를 확인하며 잔디의 빠르기를 확인해야 한다.

그린의 상태를 이야기할 때, 그린이 ‘빠르다’ 혹은 ‘느리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빠르다는 것은 같은 힘으로 볼을 임팩트했을 때 볼이 더 멀리 굴러가는 것이며, 느린 경우는 반대로 적게 굴러가는 상태를 말한다.

그린의 상태에 따라서 퍼팅에도 다양한 변수와 상황이 생길 수 있어, 항상 그린의 상태를 살피고 퍼팅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처럼 퍼팅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그린의 빠르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린 상태 키워드 5가지
1. 잔디결(Grain)
볼이 굴러가는 방향으로 누워 있어 밝은 초록색 빛을 보이는 잔디결을 순결이라 하며, 반대방향으로 누워 있어 어두운 색을 띄는 경우 역결이라고 한다. 순결에서는 볼에 닿는 저항이 적기 때문에 경사와 잔디결을 따라 굴러가면서 역결과는 거리 차이가 나게 된다.

2. 통기(Aeration)
잔디 찌꺼기를 제거하고 토양의 통기성과 투수성을 좋게 만들어 잔디 뿌리의 생육을 왕성하게 하는 작업을 에어레이션이라고 한다. 보통 휴장일에 작업을 하며, 그린 스피드는 1.5배 가까이 낮아진다.

3. 답압(Traffic Stress)
잔디가 카트에 오랫동안 밟혀 있거나 그린에서 홀컵이 한 곳에 오래 박혀 있을 때, 골퍼들의 발자국에 눌려 생기는 그린의 상태을 말한다. 이런 경우 차단줄을 쳐서 보호하거나 내장객이 많은 주말이면 홀컵을 오전, 오후로 옮겨주며 답압을 분산시킨다.

4. 스팀프 미터(Stimp Meter)
그린에서 볼이 굴러가는 속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914mm 막대에 공을 올려 놓고 막대를 약 20도 가량 들어 올렸을 때 볼이 굴러 내려가 잔디에서 굴러간 거리를 잰다.

5. 대치(Thatch)
예초 작업으로 잘린 잔디 조각을 말한다. 대치를 적당하게 걷어내지 않으면 잔디가 햇빛을 제대로 받지 못해 병이 들 수 있다. 대치 조각이 땅속으로 들어가면 물 빠짐이 원활하지 못한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통기 작업을 통해 대치들을 파쇄하고 걸러내기도 한다.

설명

그린 속도 가이드
미국골프협회에서는 스팀프 미터를 이용해 측정한 퍼팅 그린의 속도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인 골프장에서의 그린 스피드 규정은 Slow는 1.4m, Medium은 2.0m, Fast는 2.6m 이다.

메이저 대회 중 하나인 US 오픈에서는 훨씬 더 강화된 기준으로 퍼팅 그린을 세팅하는데, Slow는 2.0m, Medium은 2.6m, Fast는 3.2m 이다.

이처럼 US 오픈 대회에서는 일반 골프장에서 빠르다고 느끼는 그린 속도가 보통 수준이니 체감 속도가 굉장히 다르게 느껴진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