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공장 근로자들의 풍성한 모발의 비결이 맥주 효모였다. ©PinInternational

성인 25%가 탈모 인구
2010년을 기준으로 한국의 탈모 인구가 천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그 후로 최근 10년 동안 탈모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니, 성인의 25% 즉, 4명 중 1명이 탈모 인구인 셈이다.
또한 탈모로 인해 병원을 찾은 사람들의 통계를 보면 20대 방문자가 가장 많고, 30대가 그 뒤를 잇는다. 따라서 탈모는 단순히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노화현상이나 영양결손의 문제가 아니다.
탈모의 원인으로는 유전, 수면부족, 영양부족, 다이어트, 출산, 갱년기, 스트레스(정신적 스트레스 및 과도한 헤어드라이어, 염색, 펌 등) 등이 지목되는데, 이 모든 원인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두피의 혈액순환 장애 문제로 귀결된다.

건강한 두피
풍성한 모발을 갖기 위해서는 먼저 두피가 건강해야 하고, 다음으로는 모근과 모발이 건강해야 한다. 그런데 두피가 건강하려면 두피의 혈액순환이 좋아야 한다. 두피의 진피층에 있는 모세혈관들이 닫혀서 피가 마르게 되면 두피가 얇고 딱딱해져 탈모가 일어나게 된다.
우리가 흔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 ‘열 받는다’라는 표현을 자주 하는데, 실제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얼굴과 머리쪽으로 열이 올라가면서 열에 의해 수분이 마르며 피가 마르게 된다. 그러면 모세혈관이 수축하면서 두피조직 또한 수축하여 두피가 얇아지고 결과적으로 모근이 탈락하는 탈모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두피로 가는 스트레스, 화, 열을 피하기 위해서는 정신적 심리적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하며, 두피의 모세혈관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될 수 있도록 일정한 혈액양과 수분을 유지해줄 필요가 있다.

<동의보감>에 보면 모발의 원료는 혈액이라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산모들이 대부분 심각한 탈모 증상을 겪는 이유 또한 태아에게 많은 혈액과 수분을 빼앗기기 때문이며, 출산 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탈모 증상은 서서히 개선된다.
두피로 가는 혈류순환 개선을 위해 병원이나 약국에서는 혈관 확장제인 미녹시딜을 추천해주는데, 미녹시딜을 6개월 정도 바르면 두피에서 새로운 솜털이 자라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탈모에 좋은 식품
그러면 풍성한 모발을 갖기 위해 먹으면 좋은 식품에는 뭐가 있는지 알아보자.

1. 맥주 효모
맥주 효모가 탈모 치료에 쓰이게 된 건 1960년대 독일의 칼스버그 맥주공장에서 일하던 근로자들이 유난히 풍성한 모발과 건강한 피부, 건강한 손발톱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부터이다.
그 이유를 찾아보니 근로자들이 일을 하다가 배가 고프면 눈앞에 있는 맥주 효모를 수시로 먹었고, 연구 결과 맥주 효모에는 풍부한 핵산과 인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세포 생성과 피부 및 모발 생성을 도와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며, 더 나아가 모발 생성을 위한 단백질 대사에 필수적인 비타민 B군인 비오틴과, 모발 단백질을 구성하는 시스틴, 메티오닌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방지 효과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맥주 효모는 맥주에는 들어 있지 않으며, 먹기 쉽게 제품화되어 월 $30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통풍을 앓은 적이 있는 분들은 맥주 효모의 성분이 통풍을 재발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하며, 우울증 약을 드시는 경우 약 성분이 맥주 효모의 효능을 억제하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

2. 식이유황
두피는 콜라겐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콜라겐을 구조화하기 위해 필요한 성분이 유황이다. 식이유황을 충분히 공급하면 두피의 콜라겐 조직이 탄탄해질 뿐만 아니라, 모발을 구성하는 케라틴 조직 역시 건강해진다. 따라서 식이유황을 섭취하면 건강한 두피와 건강한 모발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식이유황은 피부와 모발뿐만 아니라 간의 신진대사, 연골의 기능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그래서 관절염 치료에도 널리 쓰이고 있다. 그리고 식이유황은 글루타치온 합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글루타치온은 모든 항산화제의 어머니라고 불릴 만큼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간 해독, 기미와 주근깨 등의 피부미백 효과가 뛰어나다. 그에 더해 글루타치온을 통해 식이유황이 보충되면 탈모개선 효과도 나타난다. 따라서 이미 글루타치온을 복용하고 있는 분들은 식이유황 대신 글루타치온을 계속 복용해도 무방하다.
식이유황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식품으로는 부추, 마늘, 양파, 파 등의 오신채와 브로콜리, 양배추, 콜리 플라워 등이 있으며, 유기농 먹이로 기른 계란, 쇠고기, 자연산 생선 등이 포함된다.

식이유황이 풍부한 부추, 마늘, 양파 등을 넣어 만든 오리부추무침 ©세미짱

식이유황 보충제는 MSM(Methyl-Sulfony-Methane)을 검색해 ‘OptiMSM’이라고 쓰여 있는 제품을 구입하면 된다. MSM 단일 성분으로 된 제품은 $10 이하이며, 관절염 치료를 위해 글루코사민이나 콘드로이친 등이 포함된 복합 MSM 제품을 구입하려면 $20 정도이다.

3. 비타민 C
비타민 C는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여러 가지 병증을 다스리는데 사용되는데, 비타민 C의 가장 대표적인 3대 효능이 항산화, 항바이러스(항암), 콜라겐 합성 효능이다.
그래서 비타민 C를 먹으면 피부만 좋아지는 게 아니라 머리의 두피층도 건강해진다. 또한 항산화 효능으로 인해 모세혈관 손상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탈모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 C는 하이도스 또는 메가도스로 복용하는 분들이 많고, 체중이나 병력에 따라 용량조절이 필요하다. 그리고 모든 약은 복용 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시기 바란다.
참조 : 김약사TV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