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만드는 호두과자
겨울이 되면 한국의 길거리 음식인 오뎅꼬치, 붕어빵, 호두과자, 꿀호떡 등이 생각납니다. 그런데 미국에서는 뭐든지 셀프이기 때문에 생각만 할 뿐 ‘그림의 떡’이지요.
그런데 어느 날 아마존에서 호두과자 팬과 붕어빵 팬을 파는 것을 보고 너무 신기해 둘 다 주문해서 바로 호두과자와 붕어빵을 만들어 봤습니다. 결과는…… 절반의 성공.^^ 호두과자는 잘 돼서 앞으로도 계속 만들어 먹을 생각인데, 붕어빵은 잘 모르겠네요.
그래서 오늘은 집에서 호두과자 만드는 법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 5인분 기준
▶ 기본재료 : 케잌믹스 1봉지(430g), 우유 1컵, 계란 3개, 버터 70g(5T)/식용유 1/4컵, 호두, 팥앙금/통팥캔, 스프레이 오일/기름솔
▶ 선택재료 : 치아 씨드(chia seeds) 4T, 피스타치오(pistachio), 바닐라 에센스

▶ 방법

  1. 호두과자 팬을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둡니다.
  2. 반죽용 그릇에 케잌믹스 한 봉지를 체에 쳐서 넣고, 계란 3개, 우유 1컵, 녹인 버터 70g(5T) 또는 식용유 1/4컵을 넣은 후 잘 섞어줍니다. (치아 씨드나 바닐라 에센스가 있으면 반죽에 같이 넣어주세요.)
  3. 반죽을 사용하기 간편하도록 빈 소스통이나 플라스틱 용기 같은 곳에 부어 놓습니다.
  4. 팥앙금이나 통팥캔을 넉넉한 그릇에 붓고, 호두 조각을 잘 섞어줍니다. (작업 시간 단축을 위해)
  5. 다 구워진 호두과자를 식힐 그릇이나 망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6. 호두과자 팬을 약불에 올려 예열한 다음 아래쪽 팬에만 스프레이 오일을 뿌려줍니다. (솔이나 키친타월 등으로 기름칠을 살짝 해줘도 됩니다.)
  7. 반죽을 1/2정도 채워서 붓고, 호두와 잘 섞은 팥앙금을 반죽 위에 올립니다. (피스타치오가 있으면 하나씩 넣어줍니다.)
  8. 반죽을 팥앙금 위에 한번 더 뿌려 덮어줍니다.
  9. 위쪽 팬에 스프레이 오일을 뿌려줍니다.
  10. 위쪽 팬을 닫은 후 바로 뒤집어서 3분 정도 구워줍니다. (타이머 2분 세팅)
  11. 2분이 지났을 때 팬을 열어 상태를 확인하며 앞뒤로 뒤집으며 구워줍니다.
  12. 다 구워진 호두과자를 그릇이나 망에 쏟아내 식혀서 먹습니다.

▶ 꿀팁

  1. 레몬케잌 믹스로 호두과자를 구우면 훨씬 더 맛있습니다.
  2. 약간 덜 구워진 듯한 느낌일 때 꺼내야 노릇노릇 예쁜 호두과자 색이 나옵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